콜드체인 운송차량의 정온배송방법 비교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석철-
dc.contributor.author윤현수-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06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06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66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74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물류SCM학과,2022. 2-
dc.description.abstract냉장이나 냉동을 요하는 신선식품이나 의약품 등의 배송이 증가함에 따라 콜드체인에서의 정온배송은 오늘날 매우 중요한 물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배송차량에서 제품을 하차하는 동안에 적재함의 문을 열어놓고 작업 함에 따라 내부 온도 상승의 위험이 상존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물류업 계에서는 현재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방법 별 온도유지 효과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콜드체인 배송업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적재함 커튼설치, 이동식 칸막이 설치, 보냉커버 사용 등의 세 가지 방법에 대하여 제품의 온도를 실측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 방법 모두 개문 하차작업 시 적재함 내부의 온도상승을 억제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 보냉커버 방법이 개문 하차작업 시 온도상승을 가장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그 효과는 다른 두 방법들에 비 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콜드체인 산업의 현황 및 전망 6 제1절 콜드체인 시장 현황 6 1. 콜드체인 시장의 성장 6 2. 콜드체인의 성장요소 6 제2절 국내외 콜드체인 산업의 동향 7 1. 해외 콜드체인 7 2. 국내 콜드체인 8 제3절 콜드체인 산업의 미래 전망 10 제3장 콜드체인 운송기술 현황 11 제1절콜드체인 운송 11 1. 콜드체인 운송 11 2. 콜드체인 운송의 기준(법령) 11 제2절 콜드체인 배송차량의 온도 기술 14 1. 콜드체인 배송차량의 구조 14 2. 현재의 기술과 현황 17 3. 연구목표 18 제4장 온도측정 20 제1절 정온유지에 대한 연구 20 1. 연구방법 20 2. 온도측정결과 분석(방법0: 기존운송방법) 22 3. 온도측정결과 분석(방법1: 적재함 커튼설치) 24 4. 온도측정결과 분석(방법2. 이동식칸막이 사용) 28 5. 온도측정결과 분석(방법3: 보냉커버 사용) 30 제5장 측정결과 비교분석 34 제1절 정성적 분석 34 제2절 정량적 분석 36 제6장 결론 4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0 1. 연구결과 요약 40 2. 시사점 4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42 참고문헌 44 부록 45 Abstract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콜드체인 운송차량의 정온배송방법 비교-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fixed temperature delivery methods for cold chain transport vehicl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yunsoo Yoon-
dc.contributor.department공학대학원 물류SCM학과-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31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667-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667-
dc.subject.keyword운송-
dc.subject.keyword정온배송-
dc.subject.keyword콜드체인-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As the items that require refrigerating or freezing increase, including food and medicines, maintaining constant low temperature along the entire supply chain has become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s in today’s logistics. Since unloading from delivery vehicle is usually performed with the door opened, internal temperature is subject to going up to deteriorate the quality of the refrigerated or frozen items. To avoid such a damage, a few methods are currently in use in the cold chain industry, but their effects are not clearly known. In this study, we consider three methods, including air curtain, partition, and sack; and measured the temperature in the delivery vehicle while unloading. Statistical test indicates that all the three 59 methods have significant effect to “do nothing”; and sack results in the best performance, with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o the other two methods in maintaining the internal temperature-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Logistics SCM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