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상담유형과 진로설계역량 사이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최원-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04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04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5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70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202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일반고 학생들의 상담유형을 분류하고, 진로설계역량의 실행도와 요구도를 분석하여, 학생 진로상담유형에 따른 진로설계역량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고 학생들의 학생 진로상담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설계역량 수준(실행도, 요구도)은 어떠한가? 셋째.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상담 유형에 따라 진로설계역량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5개 지역 10개 일반고 1, 2학년 3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진로상담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다양하게 나타났고, 유형별로 맞춤형 진로지도가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진로설계역량 실행도와 요구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인구통계학적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일부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학생의 진로상담 유형에 따라 진로설계역량 실행도와 진로설계역량 요구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일반고에서 학생 유형별 맞춤형 진로지도가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설계 역량도 제고할 필요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5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학생진로상담 유형 7 제2절 진로설계 역량 15 제3절 고교 학점제 22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 대상 29 제2절 연구 도구 30 제3절 연구 절차 34 제4절 자료 분석 35 제 4장 연구 결과 37 제1절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상담 유형 37 제2절 진로설계역량(실행도, 요구도) 39 제3절 진로상담 유형에 따른 진로설계역량의 차이분석 44 제5장 논의 및 결론 47 제1절 논의 47 제2절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상담유형과 진로설계역량 사이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Wo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263-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529-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529-
dc.subject.keyword고교학점제-
dc.subject.keyword진로설계역량-
dc.subject.keyword학생상담유형-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areer Education & Guidanc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