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공무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정순-
dc.contributor.author김종배-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04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04Z-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other319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6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2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정공무원의 직무소진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교정공무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소재한 4개 교정기관 및 충청, 경상 소재 2개의 교정기관의 교정공무원 384명을 대상으로 역할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직무소진 척도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0과 SPSS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과 기술통계, 상관분석, 매개효과를 차례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정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근무분야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연령, 근무연수, 직급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직급이 낮고, 근무연수가 짧으면서, 연령이 30대인 직원이 직무소진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할스트레스와 긍정심리자본, 직무소진의 상관관계는 전체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교정공무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역할스트레스는 긍정심리자본을 통하여 직무소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심리자본 하위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병렬매개분석을 실시하여, 하위요인 중 낙관주의,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직무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정공무원의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역할과부하를 역할스트레스로 통합하여 직무소진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심리자본의 기제를 규명하였고, 교정공무원의 직무소진에 대한 개입 시, 역할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긍정심리자본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연구모형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직무소진 10 2. 역할스트레스 17 3. 긍정심리자본 24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8 3. 자료분석 42 Ⅳ. 연구결과 43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3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 46 3.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48 4.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하위요인의 다중병렬매개효과 51 Ⅴ. 요약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부록 9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정공무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2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5426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937-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937-
dc.subject.keyword교정공무원-
dc.subject.keyword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병렬매개효과-
dc.subject.keyword역할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직무소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