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물성의 모포로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전유창, 김성욱 | - |
dc.contributor.author | 안희성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3:01:02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3:01:02Z | - |
dc.date.issued | 2022-02 | - |
dc.identifier.other | 3181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66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202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대 건축에서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건축적 사고방식에서부터 형태 생성을 위한 부재 생산 단계까지 전 범위에 걸쳐 이전에 없던 변혁을 초래했다. 이러한 급진적 변화는 디지털 기술을 예술적이고 창발적인 건축 디자인을 생산하기 위한 도구로써 인식, 활용될 수 있게 하였으며 그 결과 기계적이고 정적이었던 관습적 건축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복잡한 비정형 형태의 공간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특이성 있는 형태 제작에만 국한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 재료의 재해석, 신소재 개발을 촉진하였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연역적 결과로 나타나는 재료 물성의 변화를 디지털 물성이라 정의하였다. 디지털 물성을 비롯한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공통적인 인지, 감각과 반사작용을 점진적으로 향상, 확장함으로써 기존과 다른 새로운 지각의 영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관습적으로 지향했던 정적인 건축은 유동적 흐름, 낯섦과 새로움의 경험, 비물질적 특성을 중심으로 수식적 기하학을 활용하는 표현적 건축으로 대체되고 통시적 흐름에 맞는 시각적 촉각성을 바탕으로 한 다자인 방법론이 시대적 패러다임으로 요구되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신예의 건축가들은 이전에 활용되었던 재료 물성에 기반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과 건축 프로세스에 유기적 적용을 통한 비물질적 표현에 치중한 고찰을 진행해 왔는데, 이는 일부 물성을 감각적 표현에 편협되어 고찰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 결과 물성 자체의 내재 된 속성과 특성, 혹은 체계를 중심으로 한 고찰을 바탕으로 표현적 효과를 도출하는 방식의 모포로지 사고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및 체계화, 유형화가 부족한 실정이다. 모포로지는 형태 및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상관관계를 도출함으로 공통된 특성을 바탕으로 변화과정, 생성원리 고찰하는 방식이며, 형태 체계와 법칙성 탐구를 목적으로 형태 자체의 세부적 구성원리 및 형태 발생의 특성을 합성한 개념이다. 건축적 관점에서 모포로지는 형상에서 나타나는 건축 요소의 특성, 원리, 체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생성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물성을 고찰할 경우 물성을 감각적 표현에 편협된 형태로 분석하는 것이 아닌 물성 및 형태 자체의 내재 된 구축성, 체계, 특성을 바탕으로 재료의 변형에 기반한 형태의 발생과 이에 감각적 표현 및 비물질적 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물성과 이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모포로지 관점의 이해 및 고찰을 통해 물성 활용 방식과 모포로지 유형, 내재 된 특성의 물질적, 비물질적, 표현 중심, 변형 중심적 특성을 유형화 및 체계화한다. 이를 통해 특정 물성 디자인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며,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에 실질적 활용 가능성을 검토 함으로써 디지털 물성을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새로운 시각으로 확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선행연구 3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2. 디지털 물성의 이해 7 2.1. 디지털 물성의 개념과 배경 7 2.1.1. 디지털 건축과 물성의 이해 7 2.1.2. 디지털 물성의 건축적 개념 13 2.2. 현대 건축과 디지털 물성의 구축 특성 17 2.2.1. 표면의 패턴화 특성 (Patterning) 17 2.2.2. 유기적 형태의 구축 특성 (Forming) 21 2.2.3. 신소재의 성능 중심 특성 (Performing) 26 2.2.4. 변형 중심 특성 (Morphing) 30 2.3. 소결 34 3. 디지털 물성과 모포로지 37 3.1. 모포로지의 이해 37 3.1.1. 모포로지의 개념 37 3.1.2. 모포로지의 건축적 사고 38 3.2. 디지털 물성 기반의 모포로지 실험적 작업 체계화 41 3.2.1. 위상학적 모포로지 (Gramazio & Kohler) 41 3.2.1.1. Winery Gantenbein _ Gramazio & Kohler 45 3.2.1.2. The Sequential Roof _ Gramazio & Kohler 47 3.2.2. 유기적 모포로지 (Neri Oxman) 49 3.2.2.1. Silk Pavilion I, II _ Neri Oxman 53 3.2.2.2. Aguahoja I, II _ Neri Oxman 55 3.2.3. 퍼모머티브적 모포로지 (Achim Menges) 58 3.2.3.1. ICD/ITKE Research Pavilion 2014-15 _ Achim menges 62 3.2.3.2. ICD/ITKE Research Pavilion 2015-16 _ Achim menges 64 3.3. 모포로지 기반의 디지털 물성 구현 특성 66 3.3.1. 모포로지적 사고를 통한 디지털 물성의 이해 66 3.3.2. 물질적 사고에 기반한 디지털 물성의 모포로지적 특성 71 3.3.3. 비물질적 사고에 기반한 디지털 물성의 모포로지적 특성 78 3.4. 소결 85 4. 디지털 물성과 밴딩, 스트레치 모포로지 활용 프로세스 체계화 87 4.1. 밴딩과 스트레치 개념과 모포로지 체계 87 4.1.1. 밴딩, 스트레치의 이해 87 4.1.2. 밴딩, 스트레치 물성의 물질적 특성 88 4.1.3. 밴딩, 스트레치 물성의 비물질적 특성 90 4.2. 밴딩, 스트레치 모포로지 활용 형태 생성 유형의 체계화 92 4.2.1. 형태 생성 단위 모듈 설정 및 물성 고찰 92 4.2.2. Point 제어방식을 활용한 디자인 실험 (1차원적 제어) 95 4.2.2.1. Spread & Pinch 제어방식에 따른 형태 생성 96 4.2.2.2. Wind Load 제어방식에 따른 형태 생성 100 4.2.3. Surface 제어방식을 활용한 디자인 실험 (2차원적 제어) 104 4.2.3.1. Growth Curve 제어방식에 따른 형태 생성 105 4.2.3.2. Weight Load 제어방식에 따른 형태 생성 109 4.2.4. Modulate 제어방식을 활용한 디자인 실험 (3차원적 제어) 113 4.2.4.1. Modulated Curve 제어방식에 따른 형태 생성 114 4.2.5. 밴딩, 스트레치 모포로지 변형 특성의 유형별 분석 119 4.2.6. 밴딩, 스트레치 모포로지 표현 특성의 유형별 분석 120 4.3. 소결 121 5. 결론 122 6. 참고문헌 124 7. 부록 126 7.1. 프로젝트 개요 및 프로세스 126 7.2. 입면 디자인 130 7.2.1. 입면 디자인 개요 및 디자인 프로세스 130 7.2.2.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 및 입면 형성 132 7.3. 공간 디자인 134 7.3.1. 연속적 동선과 공간 배치 134 7.3.2. 틈을 생성하는 공간과 매싱 135 7.4. 최종 이미지 13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디지털 물성의 모포로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orphographic Characteristics of Digital Properties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An Hee S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 - |
dc.date.awarded | 202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245174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1811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811 | - |
dc.subject.keyword | 디지털 건축 | - |
dc.subject.keyword | 디지털 물성 | - |
dc.subject.keyword | 디지털 패브릭케이션 | - |
dc.subject.keyword | 모폴로지 | - |
dc.subject.keyword | 물성 | - |
dc.subject.keyword | 밴딩 | - |
dc.subject.keyword | 스트레치 | - |
dc.subject.keyword | 재료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emergence of digital technology in modern architecture has led to an unprecedented transformation over the entire range from architectural thinking to the stage of member production for form generation. These radical changes enabled digital technology to be recognized and utilized as a tool for producing artistic and creative architectural designs, resulting in the creation of complex unstructured spaces that were difficult to imagine in conventional architecture, which was mechanical and static. In addition, digital technology did not exert an influence limited to the production of specific forms, but promoted the reinterpretation of materials and the development of new materials, and the change in material properties as a result of this series of processes was defined as digital properties.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including digital properties, gradually improved and expanded common human cognition, senses, and reflexes, and a new area of perception began to emerge. The custom-oriented static architecture was replaced by expressive architecture that utilizes mathematical geometry centering on fluid flow, experience of unfamiliarity and novelty, and non-material characteristics, and multi-character methodology based on visual tactileity suitable for the synchronic flow was required as a paradigm of the times. According to the trend of the times, new architects have focused on non-material expressions through organic application to digital technology and architectural processes based on previous material properties, which tended to be narrowed down to sensory expressions. As a result, there is a lack of research, systematization, and typification on the design method based on morphology thinking in a way that derives expressive effects based on the inherent attribut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hysical property itself or system. Morphology is a method of examining the process of change and generation principle based on common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and correlating the characteristics of form and structure, and is a concept that synthesizes the detailed membership and characteristics of form itself for the purpose of exploring the form system and law. From an architectural point of view, it is an act of studying the process of generating various types of result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principles, and systems of architectural elements that appear in the shape of morphology. When considering digital properties based on this point of view, it can be defined as analyzing the occurrence of a form based on material deformation based on the inherent constructability, system, and characteristics of the physical properties and shapes themselves, and the sensory expression and non-material effects. Therefore, this paper categorizes and systematizes the material, non-material, expression-oriented, and deformation-oriented characteristics of the method of using physical properties, morphology type, inherent characteristics, and morphology perspective. Through this, it is meaningful to expand the design process using digital properties to a new perspective by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design of specific physical properties, presenting design methodologies, and reviewing practical applicability. | - |
dc.title.subtitle | 물성 기반 건축 설계 방법론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