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개발 및 효과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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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최성혜-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3:10Z-
dc.date.available2022-11-29T02:33:10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78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623-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2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수용전념치료 이론에 기초하여 청소년 사회불안의 병리기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에게 적합한 수용전념 집단치료를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 1에서는 중학생 752명을 대상으로 행동억제기질 및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를 인지융합과 경험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불안(대인불안, 수행불안) 발생 모형에서 행동억제기질은 사회불안 증상에 직접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인지융합과 경험회피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인지융합과 경험회피를 매개로 한 간접 효과만 유의하였다. 이는 수용전념치료의 핵심 병리기제인 인지융합과 경험회피가 청소년 사회불안의 발생과 유지에 핵심 요인임을 시사한다. 연구 2에서는 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수용전념 집단치료를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중학생 66명을 수용전념 처치집단(33명)과 대기자 통제집단(33명)에 무선 배정하였다. 수용전념 처치집단은 8회기(90분/주 2회)의 집단치료를 시행하였고, 대기자 통제집단은 처치 없이 대기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 사후, 치료 종결 4주 후 추후평가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사회불안과 우울, 삶의 질 같은 결과변인 뿐 아니라, 수용, 탈융합, 마음챙김, 가치 및 전념행동 같은 과정변인에서도 집단 및 시점의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즉, 대기자 통제집단에서는 시점에 따른 점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던 반면, 수용전념 처치집단에서는 시점에 따라 사회불안과 우울, 삶의 질과 같은 결과변인 뿐 아니라, 수용과 탈융합, 마음챙김, 가치 및 전념행동과 같은 과정변인에서도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용전념 집단치료가 사회불안에 끼치는 영향에서 유의한 매개변인은 수용과 탈융합, 마음챙김, 가치와 전념행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발된 수용전념 집단치료가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삶의 질 뿐 아니라, 핵심 과정변인의 향상에도 기여하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함의점과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의 사회불안 6 2. 청소년 사회불안의 발생요인 13 1) 행동억제기질 14 2) 부모의 심리적 통제 16 3) 행동억제기질,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 18 4) 인지융합과 경험회피 20 4)-1. 인지융합 22 4)-2. 경험회피 24 5) 인지융합, 경험회피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 27 3. 수용전념치료 29 1) 출현 배경 29 2) 이론적 개념 31 3) 수용전념치료의 핵심적 치료기제 33 4) 치료 효과 및 기제 연구 39 5) 청소년 사회불안과 수용전념치료 44 Ⅲ. 연구 필요성과 목적 49 Ⅳ. 연구 1. 행동억제기질 및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사회불안 간의 관계에서 인지융합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52 1. 목적 52 2. 방법 58 1) 연구 참여자 및 절차 58 2) 측정도구 59 3) 분석방법 63 3. 결과 65 1) 주요 연구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및 상관관계 65 2) 측정모형 분석 68 3) 연구모형 검증 72 3)-1. 대인불안 연구모형의 검증 72 3)-2. 수행불안 연구모형의 검증 78 4. 논의 84 Ⅴ. 연구 2. 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개발 및 효과성 검증 92 1. 목적 및 개발과정 92 1) 목적 92 2) 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개발과정 97 2)-1.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특징 97 2)-2.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구성 및 회기 내용 100 2)-3.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개발과정 107 2. 방법 115 1) 연구 참여자 및 절차 115 1)-1. 연구 참여자 115 1)-2. 절차 116 2) 측정도구 120 3) 분석방법 124 3. 결과 126 1) 연구 참여자의 사전 동질성 126 2)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효과 128 2)-1. 집단과 시점의 효과 128 2)-2. 치료의 기제 분석 138 3) 프로그램 사후평가 결과 146 4. 논의 149 Ⅵ. 종합 논의 160 ■ 참고문헌 1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사회불안 증상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수용전념 집단치료의 개발 및 효과성 검증-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Group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symptom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ng-Hye Choi-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124501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782-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782-
dc.subject.keyword매개변인-
dc.subject.keyword병리기제-
dc.subject.keyword수용전념 집단치료-
dc.subject.keyword수용전념치료-
dc.subject.keyword청소년 사회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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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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