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긍정심리자본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긍정심리자본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를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하는가? 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등교사 33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5.0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는 긍정심리자본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긍정심리자본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중등교사의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를 긍정심리자본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교육에 처음으로 도입된 비대면 교육환경으로의 변화에서 중등교사가 경험하는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교사 개인의 긍정심리자본을 활용하여 온라인교수자 역할 수행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