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의 일터 무형식학습 경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새봄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2:59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2:59Z | - |
dc.date.issued | 2021-08 | - |
dc.identifier.other | 3123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50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21.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요양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요양보호사가 일터 맥락 안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 있는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지 확인하고, 그들이 경험하는 일터 무형식학습의 실제 양상과 결과를 탐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5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현직 요양보호사 5명을 선정해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과업요인의 실증적 분석 및 도출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 수행 역량개발이나 돌봄 서비스의 질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일터 환경 속에서 요양보호사가 어떤 무형식학습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인력으로 변모할 수 있었는지 이해하고자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우리나라의 요양보호사는 자격시험 위주인 단기간의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별도로 직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일터에서도 신규 요양보호사를 위한 교육이나 체계적인 업무 지침은 부재했으며, 현장과 동떨어진 양성과정과의 간극과 부족한 교육시간으로 인해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때문에 그들은 일터에서 주변과 상호작용하며 스스로 학습자의 길을 개척해야 하고, 직접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전문성을 함양해야만 했다. 이러한 이유는 요양보호사의 일터 무형식학습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요양보호사의 일터 무형식학습 과정을 분석한 결과 현장에서 돌봄 업무에 임하는 것 자체가 무형식학습의 과정이었고,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당면한 문제 상황을 함께 해결해 나가면서 전문 요양보호사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내용을 분석하여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대부분 평범한 가정 주부였던 연구 참여자들이 전문 요양보호사로 성장하는 과정은 세 단계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첫 단계는 장기 경력단절을 경험한 중년 여성들이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과 전문 자격증의 경제적 메리트로 인하여 요양보호사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요양보호사를 위한 체계적인 양성교육의 미흡으로 일터에서 갈등과 위기를 직면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숙련된 선임이나 동료들과 함께 일터에서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경험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돌봄 업무역량을 강화한다. 마지막은 전문성을 갖춘 요양보호사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가치관과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요양보호사로서의 학습경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전문성 신장과 자기계발을 위하여 평생학습자의 세계로 진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요양보호사들은 일터에서 숙련된 선임이나 동료와 돌봄 짝꿍을 되어 업무내용 학습하기, 다양한 경험으로부터의 학습과 깨달음, 상황에 맞는 나만의 노하우를 체득하고 적용하기, 습득한 노하우와 정보를 동료와 함께 공유하며 협업하기, 요양일지 작성과 업무관련 대화 속에서 정보 획득하기 등의 양상으로 무형식학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터 무형식학습은 특정 단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업무 전반에 걸쳐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었다.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일터 무형식학습 경험이 더욱 원활하게 일어나려면, 그들이 직면하는 실제 상황과 유사하고 현실성 있는 맥락의 교육 제공과 다양한 상황의 사례관리 그리고 일터 조직 구성원간의 충분한 소통의 기회 제공이 꼭 필요하다. 이는 그들의 직무만족도와 업무 역량을 더욱 높일 것이며, 나아가 신규로 진입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일터 업무 적응과 직무 만족도 상승에 기여하여 거시적으로 노인 장기요양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제고에 의미가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요양보호사 4 가. 요양보호사 정의 4 나. 요양보호사 역할 5 다. 요양보호사의 교육 7 2. 일터 학습 12 가. 일터 학습의 개념 12 나. 일터 학습의 특성 15 나. 일터 학습의 선행연구 22 3. 무형식 학습 26 가. 무형식 학습의 개념 26 나. 무형식 학습의 방법 35 다. 무형식 학습의 선행연구 39 III. 연구방법 45 1. 질적 사례연구 45 2. 연구 참여자 47 3. 자료수집 51 가. 심층면담 51 나. 업무기록 분석 57 4. 자료분석 58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58 Ⅳ. 요양보호사의 일터 무형식학습 61 1. "우리는 누구나 노인이 된다" 61 가. 노노(老老)케어의 시작 61 나. 병아리 요양보호사의 위기 64 2. "노인의 돌봄을 배우다" 67 가. 돌봄 짝꿍과 손발 맞춰보기 67 나. 우리들의 대화 69 다. 경험으로 성장하는 요양보호사 70 3. "일터는 나의 터닝 포인트" 73 가. 노화와 죽음에 대하여 73 나. 우리 어르신들은 76 다. 그리고 새로운 나의 눈 뜨기 78 Ⅴ. 논의 및 결론 80 1. 논의 81 2. 결론 83 참고문헌 8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요양보호사의 일터 무형식학습 경험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2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228055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1239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239 | - |
dc.subject.keyword | 무형식 학습 | - |
dc.subject.keyword | 요양보호사 | - |
dc.subject.keyword | 일터 학습 | - |
dc.subject.keyword | 학습 경험 | - |
dc.title.subtitle | ‘초록별’ 사회복지센터 사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