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디지털 리터러시가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정은
Advisor
박미화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디지털 리터러시직무 만족직무 스트레스
Abstract
본 연구는 원격수업 운영 기간이 길어지고, 앞으로 쌍방향 온라인 수업이 확대될 시대상에 맞춰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가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와 직무 스트레스와의 상관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직무 만족과는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교사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성별은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연령, 경력 변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직무 스트레스에는 영향이 없었고, 연령 변인만이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가 직무 스트레스와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요인 중 기본업무활용능력은 직무 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가 성별, 연령, 경력 변인 통제 하에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요인 중 교육학지식활용능력만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상황에 맞도록 더욱 정확한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의 설득력을 획득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 대상자의 주관이 들어가지 않고 환경적 요인에 구애받지 않는 측정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44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