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안전관리를 위한 휴먼에러 저감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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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dc.contributor.author김범상-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44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44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306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320-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21. 2-
dc.description.abstract국내 승강기 보유대수는 2020년 6월 기준 약 73만대로 세계8위 수준이고 연간 신규설치는 약 4만대로 세계 3위 수준이다. 또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90년대 신도시개발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났던 승강기가 20∼30년 이상 되면서 노후승강기 교체 대수가 연간 2만대 정도 발생되고 있다. ‘승강기’ 라는 단어는 대표어로 그 범주에는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덤웨이터,무빙워크 등이 포함된다. 현대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한두번 정도는 승강기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경험을 할 것이고 아파트나 지하철 이용 시 승강기는 없으면 안 될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승강기와 관련된 사고는 매년 꾸준히 발생되고 있고 관련 산업현장의 작업자와 일반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본 논문은 승강기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한 휴먼에러 저감 시스템을 교육시스템을 중심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승강기 관련 안전사고를 승강기작업자(제조·설치·관리 등)와 승강기이용자(내·외국민) 사고로 구분하여 발생된 사고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승강기사고 원인 중 휴먼에러 관련 요인을 분석하였고 승강기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휴먼에러 저감을 위해 승강기분야 직무분석과 교육내용을 확정하고 이를 반영한 3D와 VR을 이용한 승강기교육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먼저 승강기작업자 사고는 최근 2014년∼2019년까지 6년간의 사고사례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사고형태를 추락, 끼임(협착), 충돌 등으로 분석할 수 있었으며 사고발생 장소별 분석을 통해 76.32%가 승강로 부분에서 발생됨을 알 수 있었고 작업자 설문조사를 통해 작업자들이 생각하는 안전사고의 원인이 작업자 문제(휴먼에러 요인인 불안전한 행동, 73.58%)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승강기이용자 사고는 승강기 중 이용자사고 비중이 높은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2010년∼2019년까지 10년간의 승강기사고 자료 분석을 통해 전체 70만대의 승강기 중 4.91%를 차지하는 에스컬레이터의 사고 비중이 57.12%로 가장 높은 사실과 그 사고의 원인으로 이용자과실 비중이 89.52%로 가장 높다는 사실 그리고 이용자 행태분석을 위해 사고빈도가 높은 시설인 지하철역에서 관찰을 통해 3,063명을 분석하여 전도사고 위험항목이 가장 많이 발생됨을 확인하였다. 승강기안전관리를 위한 휴먼에러 저감 시스템은 승강기사고 분석을 통해 파악된 휴먼에러 요소를 리즌의 불완전행동 분류에 따라 부주의, 망각, 착오, 위반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추락-끼임-충돌사고에 대해 분류하였으며 이를 저감하기 위해 승강기 관련 직무를 분석하여 설계, 제조, 설치, 관리, 안전 부분으로 구분하고 사고의 빈도가 높은 승강기설치와 승강기관리 분야에 대해 3D와 VR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개발하였으며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승강기는 관련 산업발전과 건축물의 고층화·인구의 고령화 등 승강기이용의 편리성과 필요성으로 인해 더욱 증가할 것이며 그와 관련하여 안전사고의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휴먼에러 저감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통해 승강기작업자와 승강기이용자의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감소되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4 제3절 논문 구성 6 제4절 선행연구 및 문제의 정의 7 제1항 선행연구 7 제2항 문제의 정의 14 제2장 승강기작업자 안전사고 분석 16 제1절 연구방법 및 절차 16 제1항 연구방법 16 제2항 연구절차 17 제2절 연구결과 18 제1항 사고사례분석 18 제2항 위험성분석 21 제3항 설문조사 분석 23 제3절 소결 및 고찰 26 제3장 승강기이용자 안전사고 분석 28 제1절 연구방법 및 절차 28 제2절 연구결과 29 제1항 사고사례 분석 29 제2항 이용자 행태 분석 32 제3항 설문조사 분석 35 제3절 소결 및 고찰 37 제4장 승강기안전관리를 위한 휴먼에러 저감 시스템 39 제1절 안전사고 분석을 통한 휴먼에러 요소 도출 40 제1항 승강기 작업자 사고의 휴먼에러 요소 40 제2항 승강기 이용자 사고의 휴먼에러 요소 44 제2절 휴먼에러 저감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발 49 제1항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49 제2항 3D를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57 제3항 VR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70 제3절 교육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조사 75 제1항 3D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75 제2항 VR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77 제3항 교육과정 개발에 따른 휴먼에러 저감 효과 78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승강기 안전관리를 위한 휴먼에러 저감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Development of Human Error Reduction System for Elevator Safety Manage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21. 2-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121865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62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629-
dc.subject.keyword승강기안전관리-
dc.subject.keyword승강기작업자-
dc.subject.keyword승강기이용자-
dc.subject.keyword휴먼에러저감시스템-
dc.title.subtitle교육시스템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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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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