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버스 및 이더넷 통신 기술을 이용한 선박엔진의 성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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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교범-
dc.contributor.author이우성-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41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41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3056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25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21. 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실제 양산되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의 전자제어시스템을 소개하고, 산업용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인 필드버스 및 이더넷 통신 기술을 적용한 제어시스템 성능을 분석한다.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엔진현장의 센서 및 엑추에이터의 병렬 배선 방식은 유연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시간적 및 비용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 따라서 기존 병렬 배선 방식과 달리 산업용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센서 및 엑추에이터 등의 장치를 시리얼로 접속하고, 여러 다른 제조사의 다수의 디바이스를 같은 네트워크상에서 접속하게 함으로써 유연성 및 공사기간, 장치비용이 개선된 시스템을 설계한다. 본 시스템은 계기장치와 케이블 및 트레이의 비용, 엔진 생산 기간, 시운전 비용 등의 제약을 해결할 수 있어서 향후 스마트한 엔진 생산 및 운전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필드버스 및 이더넷 통신 기술의 필요성 3 (2). 필드버스(CAN/모드버스) 프로토콜 4 (3). 이더넷 프로토콜 8 Ⅲ. 선박 엔진의 필드버스 및 이더넷 기술 효과 10 (1). 설계 10 (2). 제어기술 11 (3). 케이블과 트레이 11 (4). 커미셔닝과 유지보수 12 Ⅳ. 선박 엔진의 성능 분석 14 (1). WinGD 엔진 사양 14 (2). UNIC 전자제어 모듈 사양 16 (3). 이중연료 추진엔진의 제어시스템 분석 20 Ⅴ. 결론 27 참고문헌 28 ABSTRACT 3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필드버스 및 이더넷 통신 기술을 이용한 선박엔진의 성능분석-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Analysis of Marine Engines with Fieldbus and Ethernet Technologi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dc.date.awarded202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0479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56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560-
dc.subject.keywordCAN 통신-
dc.subject.keyword모드버스-
dc.subject.keyword산업용 네트워크-
dc.subject.keyword선박용 전자제어엔진-
dc.subject.keyword이더넷-
dc.subject.keyword필드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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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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