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문화재 생애사를 통해 본 장인탄생 과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혜령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2:38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2:38Z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other | 3091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19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2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 씨의 생애사를 통하여 장인으로 탄생하기까지의 다양한 경험 속에서 어떠한 배움과 학습적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장인으로 탄생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과 학습을 하였으며 장인이 된 후 어떠한 삶의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장인에 관한 연구가 전통수공업 및 전문직 장인, 기업에서 근무하는 조직 구성원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면 본 연구는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인간 중심의 가치를 보존하고자 하는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의 삶에 주목하여 연구의 다양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어떠한 배움과 성장을 통해 장인으로 탄생하는가? 둘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개인의 삶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이다. 이에 인간문화재 L씨가 장인으로 탄생하는 과정에 있어서 성장배경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주요 사건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가 장인의 위치에 오르고 난 후에도 삶 속에서 그를 성장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인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연구자의 목적 표집을 통하여 선정된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 씨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질적 연구인 생애사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간문화재 L씨가 장인으로 탄생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배움과 성장, 그리고 과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와 심층 인터뷰, 객관적인 문헌자료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여 전사를 통해 정리하였으며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 단계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와 의미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성장배경과 자라온 환경에서 나타나는 경험 속에서 긍정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태도를 기반으로 잠재되어 있던 자신의 재능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자연스럽게 진입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때 삶 속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사건들을 긍정적인 ‘기회’와 ‘학습 자원’으로 만들었으며 이러한 우연의 기회를 주도적으로 놓치지 않고 필연적인 학습의 기회로 전환하는 장인의 모습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다양한 ‘절정경험(peak experience)’을 통해 자기실현으로 이어지는 성장 동기를 일으켰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스스로 배우며 성장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고숙련을 형성해나가는 긍정적 전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셋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정상의 위치에서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독특한 영역을 구축함과 동시에 참된 관계 맺음을 통해 자신의 자원을 기꺼이 나누고자 하며 더 높은 차원의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을 통해 장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가고 있었다. 넷째,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씨는 일과 삶의 융화와 느슨하고 열린 관계망 속에서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고 틀 바꾸기를 통한 확장적 학습을 지속해 나가며 장인의 삶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자기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함으로써 삶 자체를 자기 자신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었다. 그는 삶 속에서의 모든 경험과 배움 들이 긍정적인 순환 작용을 일으켜 성숙한 존재로 성장해나갔으며 정상의 위치에서도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자신의 존재 의의를 실현해나가는 모습을 볼 때 그가 장인으로서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에는 평생학습의 의지와 본능이 삶 전체에 드러나 있음을 말해주고 있으며 장인의 특성을 갖춘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존재임이 틀림없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장인의 개념과 특성 6 가. 장인의 시대적 개념 6 나. 장인의 개념적 범위 10 다. 장인의 특성 13 2. 장인의 탄생조건과 배경 18 가. 다양한 장인의 탄생 18 나. 장인의 탄생조건과 배경 21 다. 장인의 관점에서 본 인간문화재 31 3. 장인의 학습경험 33 가. 절정경험 33 나. 확장학습 경험 36 III. 연구 방법 41 1. 생애사 연구 41 2. 연구대상 44 가. 연구 대상자 선정 44 나. 연구 대상자 소개 46 다. 연구 대상자의 약사(略史) 47 3. 자료수집 및 분석 48 가. 심층 면담 48 나. 전화 면담 51 다. 문헌자료 52 라. 자료 분석 53 4. 연구의 신뢰와 윤리 확보 55 Ⅳ. 연구 결과 56 1. 장인의 시작 : 천하제일 무(舞)의 어린 시절 56 가. 자기 주도적 자아 발달 57 나. 환경의 긍정적 학습 60 2. 장인의 길 : 하회별신굿탈놀이 복원의 길 62 가. 우연에서 필연으로 63 나. 경험을 통한 성장에의 의지 65 다. 지독한 학습의 산물 68 3. 장인의 삶 : 민낯마저도 탈 같은 춤추는 인생 71 가. 인간문화재로 사는 삶 72 나. 진정한 해방: 탈춤은 곧 나의 삶 75 다. 창조적 발전의 산물: 온고지신(溫故知新) 80 4. 장인의 재탄생 : 탈춤에 평생을 바쳤던 예인 84 가. 넓고 넓은 나눔의 길 84 나. 고집이 아닌 배움의 확장 88 Ⅴ. 논의 및 결론 92 1. 논의 92 2. 결론 95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인간문화재 생애사를 통해 본 장인탄생 과정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2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204378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091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914 | - |
dc.subject.keyword | 생애사 | - |
dc.subject.keyword | 일 | - |
dc.subject.keyword | 장인 | - |
dc.subject.keyword | 학습경험 | - |
dc.title.subtitle | 하회별신굿탈놀이 인간문화재 L 씨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