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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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정훈-
dc.contributor.author김형준-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36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36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3079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1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2021. 2-
dc.description.abstract버스 및 트럭은 대부분 대형차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수 인원의 탑승 또는 대량 화물을 적재하여 통행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의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를 본질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이면서 통합적인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통사고 영향요인 데이터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야 하는데, 이에는 상당 규모의 시간 및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관련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거나 수집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외에서 연구된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을 분석한 관련 문헌을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수집 및 선별하였고, 선별 문헌에 대해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면서 보편적인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도출 요인을 토대로 통합적인 버스 및 트럭 안전도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련 문헌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 분석 관련 연구 42건을 선별하였다. 선별 문헌에 대해서는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메타분석의 첫 단계로 선별 문헌에 대한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을 수행하였고, 검정 결과, 이질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 요인별 통합 효과크기 산출을 위해 랜덤효과모형을 선정하였다. 두번째로 랜덤효과모형을 활용하여 통합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결과, 총 8개의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영향요인으로는 ‘속도위반’, ‘음주운전’, ‘차량 2대 이상 관여’, ‘제한속도 100km/h 이상’, ‘심야 시간대 발생’, ‘피로운전’, ‘곡선부 구간’, ‘운전자 연령’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출판편의 진단을 실시하였는데, 출판편의 진단 결과, 출판편의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통합적인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을 토대로 버스 및 트럭 안전도가 제고되고,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통합적인 사고심각도 요인 분석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내용 3 제 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5 제 1절 이론적 고찰 5 1. 체계적 문헌고찰의 이론적 고찰 5 1.1 연구 주제 선정 및 핵심 질문 제기 7 1.2 관련 문헌 탐색 및 선정 8 1.3 분석 연구 선별 8 2. 메타분석의 이론적 고찰 9 2.1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 11 2.2 통계모형 선택 12 2.3 효과크기 산출 12 2.4 출판편의 진단 13 제 2절 선행연구 고찰 15 1.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관련 연구 동향 15 2. 메타분석을 활용한 교통안전분야 관련 연구 동향 18 3.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0 제 3장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21 제 1절 연구 주제 선정 및 핵심 질문 제기 21 제 2절 관련 문헌 탐색 및 선정 21 제 3절 분석 연구 선별 22 제 4절 메타분석을 위해 선정한 연구 문헌 개요 및 요인 선별 24 제 5절 통계모형 선정을 위한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 27 제 6절 효과크기 산출 결과 36 제 7절 출판편의 진단 결과 38 제 4장 결론 47 제 1절 연구 결론 47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0 참고문헌 52 ABSTRACT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sis of Bus and Truck Crash Severity Facto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yung Jun K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0402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79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796-
dc.subject.keyword교통사고 심각도-
dc.subject.keyword메타분석-
dc.subject.keyword버스 및 트럭-
dc.subject.keyword안전도 관리-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Buses and trucks are generally large vehicles. Therefore, human and physical damage of accidents related to bus and truck are relatively severer than passenger cars. To avoid accidents of bus and truck, it is crucial to consider integrated and comprehensive bus and truck crash severity factors. For this, it is essential to collect accident data widely. However, marginal time and costs are needed for data collection. Also, there is limitation for collecting some of the data. Therefore, in this study, related research that analyzed the severity factors of bus and truck crash that were previously conducted are collected and selected through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lso, meta-analysis is performed on the selected research. Through this,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a systematic, comprehensive and universal bus and truck crash severity factors and to propose comprehensive bus and truck safety improvement measures. Based on results of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42 research documents of bus and truck crash severity are selected, and meta-analysis is performed. Heterogeneity test of effects size is conducted, and random effects model was selected as a statistical model for calculating integrated effect size for each variable. As a result of calculating effect size, 8 variables are selected as severity factors of bus and truck. Also, publication bias test was conducted, and it was found that publication bias did not exist.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improve bus and truck safety based on bus and truck crash severity factors and to expand analysis of various transportation mo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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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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