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 추돌사고에서 중량과 상대속도 차이에 따른 탑승자 상해 위험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윤일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2:24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2:24Z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other | 3035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93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202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우리나라의 2018년 도로교통 사고처리비용은 약 25조원으로 2017년 약 23조원에 비해 약 7% 정도 증가해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2017년과 비교하면 인명피해가 큰 사망사고의 사고비용은 13%, 중상사고의 사고비용은 4% 정도 감소되었지만, 경상 및 부상신고에 발생하는 사고비용은 약 25% 증가하였다. 즉, 경미한 교통사고에서 도덕적 해이로 인해 허위 과다한 진료 및 치료로 사고처리비용이 증가하여 자동차 보험료가 상승하고 사회·경제적 손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ADYM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행 중 추돌사고에서 속도와 중량 차이가 피추돌차량 탑승자의 경추 상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형, 중형, 대형 승용차량을 대상으로 총 144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추돌차량과 피추돌차량의 상대속도가 20km/h에서는 피추돌차량 탑승자의 경추 상해 발생 가능성은 약 94%, 15km/h에서는 68%, 10km/h에서는 14%, 5km/h에서는 0%로 나타났다. 즉, 승용차량 간 충돌 할 경우 상대속도 10km/h 이하에서는 경추 상해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 중량 간 충돌할 경우 상대속도가 15km/h 이하에서는 경추 상해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결과 주행 중인 차량의 속도보다는 상대속도와 중량 차이가 피추돌차량의 운동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경미한 추돌사고에서 과다한 진료 및 치료로 인해 적절하지 않은 사고비용을 감소시키는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3 절 연구의 수행과정 6 제 2 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7 제 1 절 MADYMO 프로그램 7 제 2 절 경추 상해의 정의 12 제 3 절 국내·외 경추 상해에 관한 연구 현황 14 제 3 장 국내 교통사고 현황 및 시사점 도출 19 제 1 절 국내 교통사고 현황 19 제 2 절 국내 추돌사고 현황 21 제 3 절 MADYMO 분석을 위한 시사점 도출 24 제 4 장 MADYMO를 이용한 경추 상해 위험도 분석 25 제 1 절 MADYMO 시뮬레이션 수행 준비 25 제 2 절 MADYMO 시뮬레이션 수행 30 제 3 절 MADYMO 시뮬레이션 결과 32 제 4 절 MADYMO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른 소결 44 제 5 장 경추 상해 위험도 모형 개발 및 검정 47 제 1 절 회귀분석을 통한 모형식 개발 47 제 2 절 모형식 검정 50 제 3 절 정책적 제언 52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3 제 1 절 결론 53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56 참고문헌 5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주행 중 추돌사고에서 중량과 상대속도 차이에 따른 탑승자 상해 위험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isk of Passenger Neck Injury due to Difference in Vehicle Weight and Relative Speed in Rear Impacts-Crash while Drivi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2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151848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035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356 | - |
dc.subject.keyword | 경추상해 | - |
dc.subject.keyword | 마디모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Recently, Korea’s road traffic accident handling costs in 2018 were about 25 trillion won, up about 7% from about 23 trillion won in 2017 and It is gradually increasing. Especially, compared to 2017, the cost of death accidents in 2018 deceased by 13% and the cost of accidents in serious injuries decreased by 4% but the cost of minor injuries increased by about 25%. In other words, the cost of handling accident has increased as moral hazard in minor traffic accidents has led to false or excessive treatment. So this has resulted in higher auto insurance premiums and socio-economic losses. In this study, I used the MADYMO program to simulate the effect of speed and weight differences on the neck injury of occupants run into from the rear while driving. A total of 144 simulation were conducted on light, medium, and large car produced in Korea. As a result, the probability of the neck injury for victimized car occupants is approximately 94% at the relative speed of 20km/h between the collision car and the affected car, 68% at 15km/h, 14% at 10km/h, and 0% at 5km/h. That is, if cars collide with each other, the probability of the neck injury is low when the relative speed is less than 10km/h. In addition, if a collision occurs between cars of the same weight, the probability of injury is low when the relative speed is less than 15km/h. Therefore, the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relative speed and vehicle weight difference had a greater effect on the neck injury of occupants than on the speed of the while driving.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