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부모화 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유효종-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20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20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other3031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6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2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부모화와 우울 증상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자비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1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화 척도, 사회부과 완벽주의 척도, 자기자비 척도, 우울 척도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 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자비가 부모화와 우울 증상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부분매개하였다. 즉 부모화와 우울 증상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자비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간접 효과 뿐 아니라, 부모화와 우울 증상간의 직접 효과도 유의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들의 과거 부모화 경험이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낮아진 자기자비 수준을 거쳐 우울 증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우울 5 2. 부모화 6 1) 부모화 개념 및 유형 6 2) 부모화 원인 7 3) 부모화 영향 9 3. 사회부과 완벽주의 10 4. 자기자비 11 1) 자기자비의 개념 11 2) 자기자비의 구성요소 13 5. 각 변인들 간의 관계 14 1) 부모화와 우울 14 2) 부모화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15 3)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자비 16 4) 자기자비와 우울 17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19 1. 연구 목적 19 2. 연구 가설 19 3. 연구 모형 20 Ⅳ.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및 절차 21 2. 측정 도구 21 3. 분석 방법 24 Ⅴ. 연구 결과 25 1. 주요 변인들 간 평균, 표준편차 및 상관관계 25 2. 측정모형 검증 26 3. 연구모형 검증 27 4.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비교 29 5. 매개효과 검증 30 Ⅵ. 논의 31 ▉ 참고문헌 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학생의 부모화 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2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5178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31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317-
dc.subject.keyword부모화-
dc.subject.keyword사회부과 완벽주의-
dc.subject.keyword우울-
dc.subject.keyword자기자비-
dc.title.subtitle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