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안' 교과의 분석 및 제언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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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기형 | - |
dc.contributor.author | 한지효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2:18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2:18Z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other | 3026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1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소프트웨어교육,202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표는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전문 과목인 ‘컴퓨터 보안’교과의 내용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학습 모듈을 바탕으로 선수학습, 학습수준,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하여 선수학습 내용의 조절이 필요하며 초보적인 학습자를 위해 NCS 능력단위를 수준별로 다양하게 제작할 것을 제언하고 다양한 컴퓨터교육 교수학습방법이 개발 되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5 2. NCS 학습모듈 8 3. NCS 기반 교육과정 9 4. ‘컴퓨터 보안’교과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 절차 및 방법 1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8 1. 선수학습 분석 18 2. 학습수준 분석 22 3. 교수·학습방법 분석 30 Ⅴ 결론 32 참고문헌 3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안' 교과의 분석 및 제언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Computer Security Curriculum Based on NCS Learning Modules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소프트웨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2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151731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026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265 | - |
dc.subject.keyword | NCS 기반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 | NCS 학습모듈 | - |
dc.subject.keyword | 컴퓨터교육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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