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안' 교과의 분석 및 제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기형-
dc.contributor.author한지효-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18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18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other3026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1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소프트웨어교육,2020.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표는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전문 과목인 ‘컴퓨터 보안’교과의 내용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학습 모듈을 바탕으로 선수학습, 학습수준,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하여 선수학습 내용의 조절이 필요하며 초보적인 학습자를 위해 NCS 능력단위를 수준별로 다양하게 제작할 것을 제언하고 다양한 컴퓨터교육 교수학습방법이 개발 되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5 2. NCS 학습모듈 8 3. NCS 기반 교육과정 9 4. ‘컴퓨터 보안’교과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 절차 및 방법 1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8 1. 선수학습 분석 18 2. 학습수준 분석 22 3. 교수·학습방법 분석 30 Ⅴ 결론 32 참고문헌 3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안' 교과의 분석 및 제언-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Computer Security Curriculum Based on NCS Learning Modul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소프트웨어교육-
dc.date.awarded202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5173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2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265-
dc.subject.keywordNCS 기반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NCS 학습모듈-
dc.subject.keyword컴퓨터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oftwar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