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운전자 개방감 평가를 위한 요인 분석 및 연구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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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dc.contributor.author정재연-
dc.date.accessioned2018-10-16T02:08:38Z-
dc.date.available2018-10-16T02:08:38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192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7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07.2-
dc.description.abstract차량의 실내공간은 치수(Dimension), 디자인(Design), 개방감(Openness)의 세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차량의 실내공간을 넓게 하기 위해서는 3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연구가 차량 실내공간의 치수(Dimension)의 확장에 국한되어 있으며 개방감(Openness)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개방감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 인자를 추출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 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피실험자 12명이 국내외 세단형 차량 21대를 이용하여 설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의 종속변수는 요인분석을 통한 개방감 관련 요인 점수값을 이용하였으며 독립변수는 앉은 눈높이, 시야가 확보되는 지점, 인사이드 미러의 위치, 헤드라이닝 끝 단의 위치, A-Pillar 볼륨, A-Pillar의 경사도, 전면유리창의 크기, 전면유리창 하부 끝 단까지의 거리, 측면 창문의 크기, 측면 창문의 높이가 이용되었다.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상관 계수값이 0.3 이상인 설계인자를 추출한 결과 전면 유리창의 크기, 전면 유리창 하부 끝 단까지의 거리, 측면 창문의 크기, 측면 창문의 높이가 개방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 운전자의 앉은 눈높이와 시야가 확보되는 지점은 개방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앉은 눈높이가 낮은 운전자 일수록 운전석을 높게 조절하여 운전하는 평소 습관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창의 크기가 클수록 높이가 낮을수록 운전자의 시야범위는 넓어지므로 개방감은 향상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탁 트인 시야가 확보될수록 개방감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증명해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 배경 = 1 제 2 절 연구 목적 = 4 제 3 절 기존 연구 = 6 제 4 절 논문 구성 = 10 제 2 장 실 험 = 11 제 1 절 설문지 구성 = 11 제 1 항 실내 공간의 전체적인 느낌에 대한 평가 = 12 제 2 항 개방감 관련 설계 인자에 대한 평가 = 12 제 2 절 실험 환경 및 실험 절차 = 16 제 1 항 피실험자 = 16 제 2 항 실험 환경 및 장비 = 16 제 3 항 실험 방법 및 절차 = 18 제 3 절 분석 절차 = 21 제 1 항 평가결과에 대한 기초 통계량 = 21 제 2 항 요인분석을 통한 개방감 관련 대표 감성 추출 = 26 제 3 항 가중치 부여를 통한 개방감 지수 산출 = 33 제 4 항 상관분석을 통한 개방감 인자 추출 = 38 제 3 장 실험 결과 및 연구분석 = 40 제 1 절 실험 결과 = 40 제 2 절 연구분석 = 44 제 1 항 피실험자의 앉은 눈높이에 따른 개방감 = 44 제 2 항 시야거리에 따른 개방감 = 46 제 3 항 전면, 측면 유리창의 크기와 높이에 따른 개방감 = 48 제 4 항 전면 유리창 하부 끝 단까지의 거리에 따른 개방감 = 51 제 5 항 운전자 개방감 요인 분석을 위한 연구 모델 = 54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 57 참고문헌 = 60 Abstract = 6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차량 운전자 개방감 평가를 위한 요인 분석 및 연구모델 개발-
dc.title.alternativeJung, Jae-Yo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ung, Jae-You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73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23-
dc.subject.keyword개방감-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Car’s inner space is determined by 3 elements - Dimension, Design and Openness. Therefore, for increment of car’s inner space, 3 elements should be considered. But, most of recent studies are limited to increment of Dimension, and study in Openness has barely conducted. So, in this study, an experiment was conducted to extract elements affecting Openness. For the experiment, 12 subjects conducted questionnaire assessment for 21 domestic and foreign sedans. The factor score of Openness through factor analysis was used as dependent variable. And independent variables are eye-point height, field of sight, inside mirror’s position, position of end of headlining, volume and declination of A-pillar, size and lower-edge position of windshield and height and size of side window. The result of extracting element, its’ correlation coefficient over 0.3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s that elements affecting Openness are lower-edge position of windshield and size and height of side window. As a result of this paper, height of eye-point and field of sight don’t affect Openness, because a man, who has low height of eye-point, adjusts his driver seat higher from habit. In addition, it shows that increment of size and decrement of height of side window which make field of sight wider enhance Openness. This study proves that increment of clearance of field of sight enhances Open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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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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