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공간정보 기반 노상 주차시설 공급 및 운영의 사회적 비용 추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정훈-
dc.contributor.author김지훈-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14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14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other303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751-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20. 8-
dc.description.abstract승용차로 인한 도심지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급위주의 주차정책 시행은 승용차의 증가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이것을 도로시설, 철도 등의 공급에도 교통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차시설은 부설, 노외, 노상의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전국에는 여의도의 약 92배, 서울특별시는 여의도의 18배에 달하는 공간을 주차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국토의 넓은 면적을 주차시설로 사용하고 있으나, 주차시설이 유발하는 사회적 비용은 크게 고려되지 않고 무료 수준의 요금으로 공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낮은 사업비로 쉽게 공급하고 있는 노상 주차시설에 대한 사회적 비용(Social Cost)을 사적 비용과 외부적 비용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30년간 노상 주차시설의 사회적 비용은 수입을 고려할 경우 25조 2,701억원(연간 1조 5,514억원), 수입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26조 2,636억원(연간 1조 6,124억원)으로 분석되었다. 추정된 노상 주차시설의 사회적 비용이 사적비용보다 높은 수준이므로 외부적 비용의 내부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나, 현재 추정된 모든 사회적 비용을 세금, 요금 등으로 부과하는 것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서 최소한의 정책 방안으로 토지에 대한 기회비용에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을 적용한 거주자 우선 주차시설의 이용요금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상 주차시설의 사회적 비용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정립하고, 사례를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주차시설과 관련된 정책개선과 시설투자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2장 관련 문헌 고찰 6 제1절 국내‧외 주차관련 선행 연구 6 1. 주차의 사회적 비용추정 관련 연구 6 2. 불법 주정차 관련 연구 9 3. 차로점용 관련 연구 15 4. 주차수요관리 및 공급 방안 관련 연구 16 제2절 국내 주차장 관련 법규 18 1. 주차장의 정의 18 2. 주차장의 설치기준 19 제3장 노상 주차시설의 사회적 비용 추정 방법론 22 제1절 개요 22 제2절 사적비용 24 1. 공사비 24 2. 운영비 29 제3절 토지의 기회비용 32 1.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32 2. 보상면적 및 배율 32 3. 도시 공간정보 매칭 36 4. 도시 공간정보 및 공시지가 오류 보완방안 37 제4절 외부적 비용 39 1. 교통수요 추정 기법 39 2. O/D 수정 및 구축 42 3. Network 수정 및 구축 46 4. 통행배정 48 5. 외부적 비용 추정 60 제4장 서울특별시 노상 주차시설의 사회적 비용추정 74 제1절 기초자료 조사 74 1. 일반현황 74 2. 서울시 주차 현황 81 제2절 분석 범위 84 1. 공간 및 시간적 범위 84 2. 분석대상 84 제3절 사적 비용 분석 86 1. 공사비 추정 86 2. 운영비 추정 87 제4절 기회비용 분석(토지) 90 1. 공간정보 자료 검토 및 수정 90 2. 토지 기회비용 추정 93 제5절 외부적 비용 분석 104 1. 기본자료 설정 104 2. 기준연도 모형구축 및 정산 105 3. 시간제 노상 주차시설 외부적 비용 분석 117 4. 거주자 우선 노상 주차시설 외부적 비용 분석 119 제6절 노상 주차시설 공급 및 운영의 사회적 비용 분석결과 121 제5장 노상 주차 비용을 고려한 도시교통 정책 123 제1절 외부적 비용의 내부화 123 1. 외부효과(비용)의 종류 123 2. 외부효과(비용)의 내부화 123 3. 현재 노상 주차시설의 운영 현황(수입, 운영비) 124 4. 외부적 비용의 내부화 필요성 128 제2절 거주자 우선 주차요금 개선 방안 129 1. 거주자 우선 주차제 129 2. 거주자 우선 주차요금 현황 및 문제점 129 3.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검토 131 4. 적정 거주자 우선 주차요금(월정기권) 산정 134 제3절 기타 주차시설 관련 정책 135 1. 차고지 증명제 135 2. 주차상한제 137 제6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39 1. 결론 13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도시 공간정보 기반 노상 주차시설 공급 및 운영의 사회적 비용 추정-
dc.title.alternativeEstimating social costs of provision and operation of on-street parking spaces using urban spatial information system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0. 8-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1151662-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34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347-
dc.subject.keyword거주자 우선 주차-
dc.subject.keyword기회비용-
dc.subject.keyword노상 주차-
dc.subject.keyword사회적 비용-
dc.subject.keyword외부적 비용-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supply-oriented parking policy to solve the parking problem in downtown due to increasing number of passenger cars. Despite of supplying the facilities of transportaion, railroad, metro and etc. it causes contiuous problems in transport system. Currently, parking facilities in Korea are supplied in the form of parking space in structure, off-street parking and on-street parking. The area of ​​parking facilities is about 92 times of Yeouido. In the case of Seoul, 18 times the area of ​​Yeouido is used as a parking facility. Although the large scale of the land is used as a parking facility, consideration of social costs caused by the parking facility is being provided at a free rate. In this study, the social cost for street parking facilities was estimated by dividing it into private costs and external costs. The social cost of street parking facilities for 30 years was analyzed to be 1.55 trillion won per year when considering income, and 1.67 trillion won per year except considering income. The social cost of the estimated street parking facility is higher than the private cost, so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internalization of the social cost, but it is considered that there are practical limitations in imposing the estimated social costs as taxes and fees. Accordingly, we should improve the usage fee by applying the rental fee of the Shared Property and Goods Management Act to the opportunity cost for land with the minimum policy. In the case of the priority parking fee for residents who are currently operating at the same rate (40,000won) for all autonomous districts, it is judged that there is a need to apply differentially to each autonomous district. In this study, a methodology for estimating the social cost of a road parking facility was established and applied to the case of Seoul.. Therefore,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objectively reviewing the feasibility of policy evaluation or facility investment related to parking facilities.-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