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코덱을 위한 고성능 움직임 추정 가속기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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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선우명훈 | - |
dc.contributor.author | 현충진 | - |
dc.date.accessioned | 2018-10-16T02:07:47Z | - |
dc.date.available | 2018-10-16T02:07:47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14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0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MPEG-2, MPEG-4 그리고 H.264/AVC 차세대 멀티미디어 코덱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코덱에 사용되는 움직임 추정 (Motion Estimation)에서의 탐색영역 재사용을 위한 방법 및 하드웨어 구조와 서브픽셀 보간을 위한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구조를 제안한다.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동영상 신호를 부호화 하거나 복호화 하는 방법은 1984년 제안된 이후 동영상 신호 처리 과정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아 왔으며 수많은 논문들과 상용화 칩들이 발표되어 왔다. H.264 표준 부호기의 경우 움직임 추정 및 보상 블록은 전체 연산량의 40%이상을 차지한다. H.264 표준의 움직임 추정 및 보상 구조의 경우 MPEG-4 등 기존의 동영상 압축 알고리즘에 비하여 압축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몇 가지 특징적인 알고리즘을 채용하고 있다. 영상을 더욱 선명하게 전달하고 화질을 보존하며 더욱 적은 정보량으로 압축하기 위해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동영상 신호를 부호화 하며, 보다 정확한 움직임 벡터를 찾기 위해 1/4 픽셀 보간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화질 개선과 효율적인 Coding을 위하여 가변블록 및 Multiple Reference Frame을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방법은 많은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하여 탐색영역 안에서의 데이터 재사용에 초점을 맞춘다. 이와는 반대로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탐색영역 자체를 재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안된 방법은 4개의 이웃한 블록들을 개별적으로 탐색영역을 메모리로부터 읽어오지 않고, 현재블록의 탐색영역 안에서 동시에 처리하기 때문에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화질 저하없이 서브픽셀 보간의 가중치를 간단히 함으로써 곱셈기를 제거하였다. 요약하면, 제안된 탐색영역 재사용 방법은 효율적인 구조를 가지며, 기존의 일반적인 전 탐색 방법과 비교하여 메모리 접근횟수를 75% 줄일 수 있다. 제안된 서브픽셀 보간 알고리즘은 곱셈연산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H.264/AVC와 기존의 논문보다 전력소모를 줄이고 복잡도를 더 줄일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2장 ME와 Interpolation 알고리즘 분석 = 3 제1절 영상 압축 기술 개요 = 3 제2절 기존의 데이터 재사용 방법 = 19 제3절 기존의 데이터 재사용을 위한 하드웨어 구조 = 26 제4절 기존의 1/4 픽셀 보간 알고리즘 = 29 제5절 기존의 1/4 픽셀 보간을 위한 하드웨어 구조 = 36 제3장 탐색영역 재사용 방법과 1/4픽셀 보간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구조설계 = 41 제1절 제안하는 탐색영역 재사용 방법 = 41 제2절 제안하는 탐색영역 재사용 방법의 하드웨어 구조 = 46 제3절 제안하는 1/4 픽셀 보간 알고리즘 = 51 제4절 제안하는 1/4 픽셀 보간 알고리즘의 하드웨어 구조 = 57 제4장 성능평가 = 60 제1절 제안하는 탐색영역 재사용 방법 성능비교 = 60 제2절 제안하는 1/4픽셀 보간 알고리즘 성능비교 = 62 제3절 제안하는 움직임 추정 알고리즘의 성능비교 = 64 제5장 결론 = 67 참고문헌 = 68 Abstract = 7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멀티미디어 코덱을 위한 고성능 움직임 추정 가속기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Hyun, Chung-Ji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yun, Chung-Ji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68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48 | - |
dc.subject.keyword | H.264/AVC | - |
dc.subject.keyword | Motion Estimation | - |
dc.subject.keyword | 움직임 추정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Multimedia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with the progress of semiconductor technology. Technology related to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has been standardized as MPEG-2, MPEG-4, H.263, etc. The Joint Video Team (JVT) announced a new video coding standard H.264/AVC in Dec. 2003. Especially, H.264/AVC becomes more significant as spreading mobile communications, DMB, HDTV, etc. This paper presents efficient search range reuse and sub-pixel interpolation algorithms for ME (motion estimation)/MC (motion compensation) of H.264/AVC. ME is a computationally intensive task and its number of memory accesses is quite high. Moreover, sub-pixel interpolation requires many additions and multiplications. The proposed search range reuse method utilizes the position similarity of the MVp (motion vector prediction) among neighboring Sub-MBs (macro blocks). It can reduce a large number of memory accesses and can save power consumption by sharing SR (search range) of the current block. In addition, simplifying weights of sub-pixel interpolation can eliminate multiplications. Thus, this algorithm can reduce its complexity and power consumption. Therefore, the proposed search range reuse and sub-pixel interpolation algorithms can be employed for low power video compression. In conclusion, the proposed search range can significantly reduce 75% of the number of memory accesses and quarter-pixel interpolation architecture can significantly reduce 66.6% of the number of adder, thus it can save power consump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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