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 경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이지빈-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11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11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other2982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6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2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창업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청년창업가에서 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하는 과정과 그들의 사회적기업 활동 과정을 확장학습 관점에서 탐구하는 사례연구이다.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나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은 다음 세대에게 함께 살아가고,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주는 자산이 된다. 개인이 새로운 활동 체계로의 확장과 사회적기업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의 확장의 경험, 더 나은 모델을 향한 경계넘기 등 선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확장학습 경험들은 기존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경험과 양상을 탐구하였다는 전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개인의 생생한 경험과 주관적인 감정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목적으로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맥락을 포괄하여 청년창업가의 사회적기업가로서의 활동에 나타난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창업가의 산업 분류에 제한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인 ‘구도심 청년학교’라는 사회적기업 연대활동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가로 제한을 두어 ‘관계중심’의 확장학습 경험도 탐구하였다. 사회적기업 연대활동을 하는 세 명의 청년창업가를 선정하여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의 참여 맥락은 다음과 같다. 청년창업가들은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꿈에 대한 열정은 있었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창업 후의 현실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여러 가지 갈등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활동하며 기회를 모색하던 중 청년창업가들은 공공의 가치에 눈을 뜨게 된다. 즉 청년창업가는 내적갈등을 극복하고 ‘나’라는 주체로서의 ‘우리’라는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둘째, 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에 나타난 확장학습 경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청년창업가들은 내가 잘 살고 내 일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 주위도 함께 잘 살아야 한다는 생각, 즉 더불어 살기 위한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청년창업가들의 이러한 생각과 경험들은 ‘객체중심’에서 ‘관계중심’으로 변화되고 확장되는 경험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연대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적기업 활동을 하는 청년창업가들은 ‘도시재생’이라는 지역사회문제에 눈을 뜨면서 사회적기업 연대라는 활동체계의 확장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그들은 도시재생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활동체계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추구하는 과정속에서 다양한 모순들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새로운 활동체계로 확장하는 원동력이 된다. 셋째, 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 경험의 의미는 모순의 극복을 통해 계속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형성하는 경계넘기를 하는 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청년창업가들이 사회적기업가로 변화하고 사회적기업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사회적기업 연대에 참여하게 되는 학습활동을 통해 청년창업가들의 개인의 확장뿐만 아니라 집단 활동체계로서 사회적기업 연대가 확장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 과정속에서 청년창업가들은 새로운 연대활동의 모델을 형성함으로서 확장학습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활동이론에서 제시하는 활동체계의 변화를 통한 확장학습이라고 이해할 수 있으며, 청년창업가들은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적기업 연대라는 집단으로서의 확장적 변화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청년창업가들은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학습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개인의 활동체계를 확장하고, 활동체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끊임없이 재구성해나가는 평생학습자로서 발달하고 성장해 나가는 것이 확인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사람들, 즉 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공동의 가치를 우선하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에 참여한 청년창업가들은 세상을 바꿔나가는데 기여하는 사회적기업가로서의 활동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청년들의 변화 과정에 대한 탐구는 사회적 가치 실현이 누구에게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열려있는 곳이라는 점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확장학습 이론 가.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나. 확장학습 활동시스템 2. 청년창업가 가. 창업가 나. 청년창업가 3. 사회적기업 활동 가. 사회적기업 나. 사회적기업가 Ⅲ. 연구 방법 1. 질적 사례 연구 2. 연구 참여자 3. 자료 수집 가. 심층면담 나. 참여관찰 4. 자료 분석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 확보 Ⅳ. 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 경험 1. 청년창업가들의 활동참여 맥락 가. 어린왕자의 꿈 나. 멈추어 다시 바라보다 다. 또 다른 시작, 웅비(雄飛) 라. 공존과 상생으로 희망을 이야기하다 2. 청년창업가들의 확장학습 경험 가. 마음과 마음을 잇다 나. 청년, 배움과 열정으로 승화(昇華)하다 다. ‘우리’와 ‘또 다른 우리’가 만나 라. 협업: 발맞추고 어깨동무 3. 청년창업가들의 확장학습 의미 가. 갈등이 열일(烈日)의 원동력이 되다 나. 함께, 더 크게 날갯짓 하다 다. 경계를 넘어 함께 비상(飛上)하다 라. 확장: 미래를 디자인하다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부 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청년창업가들의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 경험-
dc.title.alternativeLee Ji Bee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Ji Bee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2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3879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82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820-
dc.subject.keyword경계넘기-
dc.subject.keyword모순-
dc.subject.keyword사회적기업-
dc.subject.keyword청년창업가-
dc.subject.keyword평생학습-
dc.subject.keyword학습경험-
dc.subject.keyword확장학습-
dc.subject.keyword활동이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