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이 일터 맥락 안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지, ‘취업지원관 되어감’의 과정을 파악하고, 더불어 그 과정에서 성인 학습자인 그들이 경험하는 일터 무형식학습의 양상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자는 3년∼8년의 경력을 가진 취업지원관 7명을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취업지원관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일터 환경 속에서 취업지원관이 어떤 경험과 성찰을 통해 취업지원관으로서 면모를 발달시켜 가는지, 그들의 직업인으로의 삶을 이해하고자 하였다는 데에 기존 연구들과의 차이점과 의의가 있다.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의 직업사회화 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열정 부스터 장착, 업무 심화와 확대를 통한 성장, 일터 내 한계 인식, 직무영역의 주도적 재설정,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획득 등의 과정을 통해 취업지원관으로 성장해 가고 있음을 밝혔다.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이 이러한 직업사회화 과정에 경험하게 되는 일터 무형식학습의 양상은 경험으로부터의 배움과 깨달음, 자기 주도적 나만의 매뉴얼 만들기, 현장전문가를 통해 답 구하기, 대화 속에서 지식 획득하기, 가르치는 것이 곧 배우는 것 등의 양상으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