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극단 '산유화'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장선경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2:07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2:07Z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other | 2980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6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2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연극을 매개로 한 문화예술실천공동체인 시민극단 ‘산유화’ 구성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공동학습경험은 어떠한 특징과 양상을 나타내는지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개별화된 개인들이 일회적이고 단순한 문화향유가 아닌 공동의 작업인 연극이라는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공동체성 회복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연극이라는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개별적인 구성원들의 공동 작업이 전제된 연극 활동과정을 통해서 드러나는 공동학습경험은 어떠한 독특한 특징과 양상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탐구는 그 의미가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민극단 ‘산유화’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 참여자들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입장에서 심층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시민극단 ‘산유화’ 활동에 참여한 학습맥락은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먼저, 연극 활동을 하고 싶었지만 전공자가 아니기에 스스로 가지고 있던 심리적, 환경적 진입장벽이 해소되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된 경우이다. 다음은 자신을 표출하기 위한 표현수단으로 참여한 경우와 단조로운 일상을 벗어나서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활동에 대한 호기심으로 참여한 경우이다. 구성원들은 각기 다른 학습참여맥락을 가지고 있었으나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는 일련의 활동을 통한 상호작용과 공동의 학습을 경험하면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구성원들의 시민극단 ‘산유화’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공동학습경험은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 공감, 갈등, 자부심, 그리고 환희의 형태를 보였다. 먼저 연극에 대한 의사소통의 과정으로 구성원들은 공동의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공동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자신만의 확고한 경험세계를 가진 성인학습자로서의 구성원들은 여럿이 함께 만들어가는 연극공연을 위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대화와 타협의 과정을 거치면서 서로의 세계를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공동의 경험을 만들고 있었다.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활동하는 공동체에서의 갈등은 자연발생적인 현상이며 시민극단 ‘산유화’에서도 구성원간의 관점의 차이, 연기에 대한 내면적 갈등, 외재적 환경으로 인한 갈등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구성원 개인의 문제가 아닌 공동의 목표를 위한 모두의 문제로 인식하면서 기수제와 연령차에 의한 인간적 관계를 통해 함께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고 있었다. 함께 만들어가는 경험과 학습을 통해서 실력을 향상시키며 구성원들은 시민극단 ‘산유화’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연대감을 갖게 되었다. 이는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애정과 열정으로 지속적인 참여와 성장을 이끄는 동력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원 모두의 공동관심사인 정기공연을 통한 환희의 순간은 구성원들에게 ‘나’를 내려놓고 ‘우리’를 우선하여 함께 연극 공연무대를 이루어 냈다는 공동의 성취감을 부여하고 있었다. 이렇게 구성원들은 ‘나’라는 개인에서 함께 학습을 만들어가는 ‘우리’로서의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은 포용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삶의 관점이 넓어지는 변화와 정서적 지지, 연대를 통한 자신감을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성장, 자신의 삶에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기폭제로 그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 결과를 통해 볼 때 시민극단 ‘산유화’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을 분석한 본 연구는 개별화된 개인이 공동 작업이 전제된 연극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공동학습경험을 통해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새로운 대안적 수단임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세대 간의 다름이 갈등을 방지하고 위기를 해결하는 중요한 완충의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은 연극이라는 문화예술 활동을 일상에서 경험하면서 삶의 균형과 세계와의 관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해가며 평생교육을 실현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를 갖고자 한다. 주제어 : 공동학습경험, 상호작용, 문화예술활동, 연극의 공동체성, 시민극단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실천공동체 6 가. 실천공동체 6 나. 문화예술 실천학습공동체 12 다. 문화예술 실천학습공동체로서의 시민극단 15 2. 공동학습경험 19 가. 경험과 학습 19 나. 공동학습경험 23 Ⅲ. 연구방법 28 1. 질적 사례연구 28 2. 연구사례 29 3. 연구 참여자 32 4. 자료수집 및 분석 36 가. 자료의 수집 36 나. 자료의 분석 38 5. 연구의 윤리 및 진실성 확보 39 Ⅳ. 시민극단 ‘산유화’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 41 1. 구성원들의 학습참여맥락 41 가. 높은 마음의 담장을 넘어 ‘동네 연극’을 만나다 42 나. 내 안의 빗장을 열고 무대로 나서다 45 다. 새로운 삶의 놀이터에 가다 48 2. 시민극단 ‘산유화’ 활동을 통한 공동학습경험 51 가. 학습: 무대 위 세상을 만드는 씨앗을 함께 뿌리다 51 나. 공감: 다름을 넘어 어울림으로 54 다. 갈등: 사공이 많으면 못할 일이 없다 58 라. 자부심: 모든 꽃들이 모이는 곳 ‘산유화’ 64 마. 환희: 우리가 되어 만들어낸 모두의 무대 71 3.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의 의미 73 가. 함께함으로 더불어 변화하다 74 나. 무대 밖 세상에서 날개를 펴다 76 다. 멈추지 않는 또 다른 열정으로 78 Ⅴ. 논의 및 결론 81 1. 논의 81 2. 결론 85 참고문헌 90 부록 9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시민극단 '산유화'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2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1138714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80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801 | - |
dc.subject.keyword | 공동학습경험 | - |
dc.subject.keyword | 문화예술활동 | - |
dc.subject.keyword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 | 시민극단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