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김서희-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04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04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other2985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5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2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 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를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경험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7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회고적인 방식으로 아동기, 즉 만 18세 이전의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 경험을 묻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 경험, 현재 경험하는 평가염려 완벽주의, 경험회피, 사회불안을 측정하는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경험회피는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 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기에 사회적 상황에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타인에게 평가 받는 것과 관련된 완벽주의를 발달시키게 되며, 이러한 완벽주의로 인해 발생하게 된 부정적인 정서 경험은 개인으로 하여금 이 경험을 회피하도록 하여 사회불안을 증가 및 유지시키게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국문 초록 ⅰ ■ 목차 ⅱ ■ 표 목차 ⅳ ■ 그림 목차 ⅴ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사회불안 4 2. 사회불안의 원인 6 1)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 6 2) 평가염려 완벽주의 7 3) 경험회피 8 3. 각 변인들 간의 관계 10 1)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과 평가염려 완벽주의 10 2)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과 경험회피 11 3)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경험회피 12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가설 14 3. 연구모형 15 Ⅳ.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및 절차 16 2. 측정 도구 16 3. 분석 방법 19 Ⅴ. 연구 결과 20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0 2. 측정모형 검증 22 3. 연구모형 검증 24 4. 매개효과 검증 26 Ⅵ. 논의 28 ■ 참고문헌 32 ■ 부록 39 ■ ABSTRACT 4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학생들의 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2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38642-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85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853-
dc.subject.keyword경험회피-
dc.subject.keyword사회불안-
dc.subject.keyword아동기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
dc.subject.keyword평가염려 완벽주의-
dc.title.subtitle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경험회피의 순차적 매개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