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피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신인숙-
dc.date.accessioned2018-10-16T02:06:14Z-
dc.date.available2018-10-16T02:06:14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54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5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8-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우리나라의 수학 영재교육은 보다 합리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현재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출물 중심의 수학 영재교육을 현 시점에서 수학 영재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보고 그에 맞추어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영재를 지식의 생산자로 바라보는 현 영재의 관점으로 볼 때도 단순히 심화된 학습을 소화하고 기존의 것을 재가공하는 역할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데 목표를 두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영재는 새로운 지식에 대한 탐구열망을 가지며 보다 추상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를 즐거워하는 특징을 고려하여 꾸준히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가 가장 합리적이다. 디피는 뺄셈만으로 정의되지만 현대 수학의 한분야인 이산역학계에서 연구되고 있는 주제의 특별한 경우로 수학적으로 매우 깊이 있는 소재이다. 본 연구자는 디피를 활용하여 수학영재들이 탐구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창의적 사고를 펼치며 다양한 측면의 사고를 경험하게 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개방형 문항과 개방형 교수법을 활용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서 론 1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연구 내용 7 3.연구방법과 절차 7 A.연구방법 7 B.연구절차 8 4.기대되는 효과 9 II.학습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 10 1.수학 영재와 수학 영재성 10 2.학습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과 활용 방안 13 A.학습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 13 B.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15 III.학습 자료 개발 18 1.디피의 이론적 배경 18 2.디피를 활용한 수학영재 학습 자료 21 3.디피를 활용한 수학영재 학습 지도의 실제 49 IV.결론 및 제언 53 참고 문헌 및 사이트 57 <부록> 학습자 활동지 5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디피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60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43-
dc.subject.keyword디피-
dc.subject.keyword수학영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