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중학생의 가정환경과 휴대전화 중독과의 관계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의 사용실태 및 중학생이 지각하는 가족의 적응성․응집성․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휴대전화 중독과 관련한 가정변인을 밝힘으로써 청소년 휴대전화 중독 예방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가족의 적응성․응집성이 낮을수록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은 높게 나타날 것이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아버지․어머니와의 의사소통 정도가 낮을수록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은 높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3개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학생 57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과 휴대전화 사용실태를 알아보는 설문지와 Young의 인터넷 중독 판별도구를 휴대전화 사용 환경에 적합하게 재구성한 양심영(2002)의 휴대전화 중독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가족의 적응성․응집성․부모-자녀의 의사소통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Olson 등이 개발한 FACES Ⅲ와 PACI를 민혜영(199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3.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학년, 성적, 경제수준, 용돈은 휴대전화 과다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년이 높을수록, 성적이 낮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정의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용돈이 많을수록 휴대전화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부모가 자녀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통제를 하는 경우 휴대전화 중독성향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휴대전화 사용과 중독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사용기간 및 일일 사용시간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는데, 휴대전화를 더 오랜 기간 사용하였고 하루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경우 휴대전화 중독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가족 적응성 및 응집성과 휴대전화 중독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가족응집성은 자녀의 휴대전화 중독과 의미 있는 상관을 보였으나 적응성과의 상관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의 응집성이 낮은 집단일수록 휴대전화 중독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은 자녀의 휴대전화 중독과 의미 있는 상관이 있었다. 즉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역기능적일수록 휴대전화 중독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서 부모와의 열린 의사소통과 높은 가족응집성의 유지가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의 예방을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그 해법을 찾는 것이 보다 효율적임을 시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