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의 사용이 광범위해짐에 따라 생활이 편리해지고 삶의 질은 높아진 반면, 인간의 건강이 나빠지고 환경이 오염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국내에서는 최근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계기로 사람들의 화학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인간을 화학제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미 여러 국가에서 우선순위결정기법을 개발, 발전시켜 왔다. 이는 화학물질의 환경유해, 인체유해 등 위험도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 관리우선순위를 평가하여 인간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 기준인 GHS(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ing of Chemicals)내 ‘화학물질분류 및 표시에 대한 정의’에 따라 위험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제품의 위험도를 비교할 수 있어 접근이 쉬운 CSI(Chemical Scoring Index)기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위해정보 접수 건수를 토대로 소비자 위해도가 높은 접착제를 선정하였으며 CSI기법을 적용하여 각 제품의 위험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CSI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생활화학제품의 위험성을 분석, 평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소비자가 보다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