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지도에 따른 과학교사의 전문성과 인식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광윤-
dc.contributor.author김연경-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1:57Z-
dc.date.available2022-11-29T02:31:57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52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42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과목 지도에 대한 현직 교사의 전문성, 불안과 인식을 알기 위함에 있다.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예상되는 운영 실태와 교과 지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교사들은 교과 지도에 관련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교과 지도와 관련하여 느끼는 불안은 어떠한지, 교사들은 어떤 방법의 연수를 필요로 하는지, 통합과학 수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주목해야 할 점과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이론적 배경 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7 1) 성격 7 2) 목표 8 3) 내용 9 4) 교수학습방법 11 5) 평가 1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14 1) 성격 14 2) 목표 16 3) 내용 17 4) 교수학습방법 18 5) 평가 20 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21 라. 과학 불안(science anxiety)의 정의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24 3. 검사 도구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의 예상되는 운영 실태 28 2.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인식 29 3.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인식 32 4.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불안 36 5.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인식 38 6.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지도에 대한 어려움 40 7.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에 따른 교과 연수에 대한 인식 42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 록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지도에 따른 과학교사의 전문성과 인식 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38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526-
dc.subject.keyword교육과정-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