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트루면 쇼'를 활용한 논술 수업 과정과 그 효과 분석 -수업지도안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현호-
dc.contributor.author송용호-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1:54Z-
dc.date.available2022-11-29T02:31:54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087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39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0. 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논술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에게는 흥미 있는 논술 수업을, 교사에게는 지도하기 편리한 논술 수업 모형을 제시한 연구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국문초록 Ⅰ. 서론 1. 논문의 필요성 및 논문의 목적 ---------------------------- 1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 4 Ⅱ. 본론 1. 사전 설문지 가. 학생용 설문지 분석 ---------------------------- 6 나. 교사용 설문지 분석 ---------------------------- 10 다. 분석 결과 해석 ---------------------------- 14 2. 논술 교육에 있어서 영상 매체의 필요성 가. 논술 시험에 있어서 이미지의 강조 ------------------------ 19 나. 논술 시험에 영화 제시문 출제 경향 ------------------------ 19 3. 영상 논술 수업의 교수 ․ 학습 모형 가. 모형의 개관 --------------------------- 21 나. 수업모형도 --------------------------- 22 4. 방법론 - 마인드맵 가. 마인드맵의 이해 --------------------------- 23 나. 마인드맵의 기법 --------------------------- 23 다. 마인드맵의 장점 --------------------------- 24 라. 마인드맵의 다양한 활용 방안 --------------------------- 25 5. 수업의 실제 가. 각 차시별 수업 계획 --------------------------- 29 나. 사전 지식 --------------------------- 30 다. 영화 이해 및 마인드맵 작성 --------------------------- 35 라. 미디어의 영향력 예상 문제 만들기 ------------------------ 44 마. 기출 문제 분석하기 --------------------------- 50 바. 첨삭하기 --------------------------- 69 6. 수업만족도 평가 가. 설문지 분석 --------------------------- 75 나. 설문지 결과 및 수업의 효과 분석 ------------------------ 77 Ⅲ.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2 ※ Abstract --------------------------- 84 【부록 1】 --------------------------- 86 【부록 2】 --------------------------- 90 【부록 3】 --------------------------- 93 【부록 4】 --------------------------- 94 【부록 5】 --------------------------- 101 【부록 6】 --------------------------- 10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화 '트루면 쇼'를 활용한 논술 수업 과정과 그 효과 분석 -수업지도안 중심으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81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874-
dc.subject.keyword논술교육-
dc.subject.keyword트루먼 쇼-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