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트루면 쇼'를 활용한 논술 수업 과정과 그 효과 분석 -수업지도안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송용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2:31:54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2:31:54Z | - |
dc.date.issued | 2010-08 | - |
dc.identifier.other | 1087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39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1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논술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에게는 흥미 있는 논술 수업을, 교사에게는 지도하기 편리한 논술 수업 모형을 제시한 연구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국문초록 Ⅰ. 서론 1. 논문의 필요성 및 논문의 목적 ---------------------------- 1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 4 Ⅱ. 본론 1. 사전 설문지 가. 학생용 설문지 분석 ---------------------------- 6 나. 교사용 설문지 분석 ---------------------------- 10 다. 분석 결과 해석 ---------------------------- 14 2. 논술 교육에 있어서 영상 매체의 필요성 가. 논술 시험에 있어서 이미지의 강조 ------------------------ 19 나. 논술 시험에 영화 제시문 출제 경향 ------------------------ 19 3. 영상 논술 수업의 교수 ․ 학습 모형 가. 모형의 개관 --------------------------- 21 나. 수업모형도 --------------------------- 22 4. 방법론 - 마인드맵 가. 마인드맵의 이해 --------------------------- 23 나. 마인드맵의 기법 --------------------------- 23 다. 마인드맵의 장점 --------------------------- 24 라. 마인드맵의 다양한 활용 방안 --------------------------- 25 5. 수업의 실제 가. 각 차시별 수업 계획 --------------------------- 29 나. 사전 지식 --------------------------- 30 다. 영화 이해 및 마인드맵 작성 --------------------------- 35 라. 미디어의 영향력 예상 문제 만들기 ------------------------ 44 마. 기출 문제 분석하기 --------------------------- 50 바. 첨삭하기 --------------------------- 69 6. 수업만족도 평가 가. 설문지 분석 --------------------------- 75 나. 설문지 결과 및 수업의 효과 분석 ------------------------ 77 Ⅲ.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2 ※ Abstract --------------------------- 84 【부록 1】 --------------------------- 86 【부록 2】 --------------------------- 90 【부록 3】 --------------------------- 93 【부록 4】 --------------------------- 94 【부록 5】 --------------------------- 101 【부록 6】 --------------------------- 10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화 '트루면 쇼'를 활용한 논술 수업 과정과 그 효과 분석 -수업지도안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1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81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874 | - |
dc.subject.keyword | 논술교육 | - |
dc.subject.keyword | 트루먼 쇼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