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전력기반 다층나노박막유리의 가속수명시험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교범-
dc.contributor.author한형석-
dc.date.accessioned2019-10-21T07:31:53Z-
dc.date.available2019-10-21T07:31:53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678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21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전력기반 자동차용 다층나노박막유리의 잠재고장메커니즘을 확인하여 수명 보증식을 통해 가속수명시험을 정립하였다.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력기반의 자동차는 엔진대신 모터를 사용한다. 이에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제상을 위해 엔진열을 사용하였지만 전력기반 자동차에서는 제상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기를 사용하는 발열유리가 사용되어야 한다. 전기를 사용하는 발열유리는 텅스텐와이어 방식이 채택되어 왔지만 시인성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 선진사 및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는 은(Ag) 나노 입자를 유리에 적용하여 얼어붙은 눈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시인성을 고려한 다층나노박막유리를 적용하고 있다. 전도층에 사용되는 은(Ag)은 비교적 높은 열 및 전기 전도도를 가지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 히터의 재료로 널리 사용되며 이 은(Ag)을 이용한 다층나노박막유리는 국내 개발 단계의 시제품으로써 필드 적용시 검증되지 못한 문제점을 발견하기 힘들기 때문에 리콜 및 클레임이 제기 될 가능성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시제품 단계의 다층나노박막유리로 고장메커니즘을 확인 하여 무고장 수명 보증식을 수립하고 시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가속수명시험법을 제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다층나노박막유리의 개요 3 제 3 장 다층나노박막유리 취약부 분석 7 제 4 장 가속수명시험법 13 4.1 개선품의 잠재고장메커니즘 규명 13 4.2 수명시험법 개발 16 4.2.1 작동 회수 및 조건 산정 16 4.2.2 수명보증식 개발 19 4.3 가속수명시험법 개발 21 제 5 장 결론 24 참고문헌 25 Abstract 2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동차용 전력기반 다층나노박막유리의 가속수명시험법-
dc.title.alternativeAccelerated life test method of power based multi-layer nano thin film glass for automotiv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yung-Seok Han-
dc.contributor.department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71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780-
dc.subject.keyword윈드쉴드글라스(Windsheild glass)-
dc.subject.keyword가속수명(Accelated Life Test)-
dc.subject.keyword다층나노박막유리(Multi-layer Nano thin film glass)-
dc.subject.keyword자동차용 유리(Automotive glass)-
dc.subject.keyword잠재고장 매커니즘(Potential failure mechanism)-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is paper propose the failure mechanism of power based multi layer nano thin film glass for automobiles is confirmed and an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is suggested. Unlike conventional internal combustion engine cars, power-based cars use motors instead of engines. Engine cars used engine heat for defrosting, but power-driven vehicles require the use of electrically heated glass to perform the defrost function. Electric heating glass has been adopted as tungsten wire to prevent visibility problems. However, domestic and foreign automakers develope multi-layer nano-thin films to defrost efficiently by applying Ag nanoparticles to glass. The silver (Ag) used in the conductive layer is widely used as a material for heaters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of its relatively high thermal and electrical conductivity. The multi layer nano thin film glass using silver (Ag) is a product of the domestic development stage, and it is highly likely that recalls and claims will be raised due to problems with product defects while driving.-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