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교육의 국제 비교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김상민-
dc.date.accessioned2019-10-21T07:31:26Z-
dc.date.available2019-10-21T07:31:26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81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14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201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교육의 정의 및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 및 한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창의·융합적 요소를 도출하며 해당 국가의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교육 시스템, 지원체계 및 실제 교육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한 종합적 비교를 통하여 유의미한 차이점을 발견하여 한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창의·융합교육 현장 혹은 정책에 적용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한국 교육의 적용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가오는 선택형 교육을 위한 지역 Cluster 교사 및 기업 등 외부 인력 Pool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건전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성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메이커 교육과 관련 있는 초등학교 실과 과목의 연장선에서 실시할 수 있는 교육을 중, 고교 수준까지 연장하여 해당 과목을 ICT와 연계할 수 있는 교차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융합교육의 체계적 지원을 위하여 각 학교의 STEAM 및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하고 창의재단 및 교육부와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 특성에 맞는 지원 단체가 필요하다. 다섯째, 융합교육에 특정한 STEAM DAY 및 특별활동 등 제한된 시간이 아닌 최소 한 학기 혹은 학년의 장기적 목표의 Project가 도입되어야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2. 선행 연구 12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6 1. 연구 절차 16 2. 연구 방법 17 Ⅳ. 연구 결과 18 1. 한국,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 초, 중, 고교의 창의·융합교육과정 18 2. 한국,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의 창의·융합교육의 체계 및 동향 27 3. 한국,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 초, 중, 고교의 창의·융합교육 사례 36 4.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 창의·융합교육의 한국 교육 비교 분석 45 5. 국제 비교 분석 결과의 한국 교육의 적용 시사점 50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 문헌 55 부 록 60 Abstract 6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창의·융합교육의 국제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Sang-Mi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Sang-Mi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52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1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188-
dc.subject.keyword창의교육-
dc.subject.keyword융합교육-
dc.subject.keyword창의융합교육-
dc.subject.keywordPBL-
dc.subject.keyword미래교육-
dc.subject.keyword융합인재-
dc.title.subtitle: 미국, 영국, 에스토니아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