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olving the DMSMS(Diminishing Manufacturing Sources and Material Shortage) Problem of VSU(Vertical Sensing Unit) for K-Series MBT using the Function Analysis and Re-allocation Approach
최근의 무기체계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고도로 정밀화되고 복잡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즉, 최첨단 무기체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핵심기술부품의 급진적인 발전에 따라 무기체계의 개발, 양산 및 운영유지 간 부품 단종으로 인한 무기체계의 가용도 및 우리군의 전투준비태세 유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무기체계는 군수사업이라는 특성상, 소요제기부터 전력화 및 운영유지 단계까지 장기간의 생명주기를 요구하게 되는데 이에 반해 급격한 기술발전 속도와 시장원리에 의해 무기체계 부품 단종이 발생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무기체계 부품 단종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무기체계의 단종 부품에 대해 시스템공학적 접근방법으로 기능을 분석하여 동일 무기체계 내의 다른 부품(하드웨어)과 소프트웨어로 그 기능을 재할당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능 분석/분해 및 재할당 방법을 K계열전차의 핵심부품 단종에 대해 실제 적용하고 실험적으로 입증한다.
현대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군수시장 및 무기체계 특성을 고려했을 때, 무기체계 생명주기에 있어서 부품단종은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다. 부품단종은 무기체계 운용유지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단종에 대응하는 노력들로 인해 추가적으로 많은 인력이나 비용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점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무기체계에서는 부품단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핵심부품에 대한 시스템공학 기반의 요구기능 분석과 그 요구기능을 재할당하여 소프트웨어/하드웨어로 대체하는 방법을 검토하여야 한다. 추후 무기체계 운용 시 그 특수성을 고려하여, 모든 무기체계에서 단종이 예상되는 핵심부품에 대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일반화하고 정형화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