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해상 중장거리 조난자 추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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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기현-
dc.contributor.author송영섭-
dc.date.accessioned2019-10-21T07:30:57Z-
dc.date.available2019-10-21T07:30:57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2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11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7. 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우리는 다양한 환경 하에서 수많은 안전사고와 마주하고 있다. 그 가운데 연안 해상에서 수면 활동 중 사고에 대한 현재의 대처 방법으로는 인간의 시야와 경험에만 의지한 구조 활동만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로 연안 해상 사고로 인한 사망 및 실종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 사고 중 많은 경우가 구조 지연에 따른 저체온 증상에 의한 사망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조난 경보 탐지 시스템으로 쓰이고 있는 코스파스-사셋(COSPAS- SARSAT)은 조난신호 접수에서 조난위치 확정까지 평균 1시간 이상 소요된다는 것과 위치 정확도가 수 Km 정도로 범위가 넓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 지연에 따른 사고를 줄이기 위해 코스파스-사셋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무선송수신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RF(Radio Frequency), LoRa(Long Range) 무선통신 기술 등의 기술을 응용하여 적은 전력소모량을 가지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며 900Mhz 주파수 비면허 대역을 사용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저가형으로 설계 구현되고 실험을 통해 그 가능성을 검증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 1 - 제 2 장 관련 연구 - 5 - 제 1 절 코스파스-사셋 시스템 - 5 - 제 2 절 로라(LORA) 무선통신기술 - 7 - 제 3 절 위치정보(GPS) 시스템 - 11 - 제 3 장 중장거리 생존자 추적 시스템 - 14 - 제 1 절 제안 시스템 구조 - 15 - 제 2 절 제안 시스템 구현 - 19 - 제 3 절 실험 및 결과 분석 - 25 - 제 4 장 결론 - 30 - 참 고 문 헌 - 31 - ABSTRACT - 33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연안 해상 중장거리 조난자 추적기-
dc.title.alternativeSong Young Seob-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ng Young Seob-
dc.contributor.department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81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247-
dc.subject.keyword추적기-
dc.subject.keyword장거리저전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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