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6262 간섭 배제를 위한 CDD SRM 드라이버의 AUTOSAR 아키텍처 제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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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교범 | - |
dc.contributor.author | 조재윤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30:26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30:26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other | 2563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06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SRM (Switched Reluctance Motor,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 드라이버를 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CDD (Complex Device Driver)로 구성하였을 때, ISO 26262 기능 안정성에서 요구하는 간섭 배제 원칙을 어떻게 만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SRM는 지금까지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토크 리플의 문제, 반경 방향의 흡인력에 의한 고정자의 진동문제, 제어의 어려움 등의 문제로 인해 전기자동차에 적용된 사례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SRM 제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성능 향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SRM은 전기자동차의 주요 구동모터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AUTOSAR와 ISO 26262는 차량 소프트웨어의 표준과 기능안전에 대한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자동차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는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본이지만,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운전자 보조시스템, 자율주행 등과 같은 혁신적인 자동차 기능위한 차량용 전장 아키텍처가 점점 더 복잡해 짐에 따라, ECU와 MCU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복잡도가 함께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의 구동모터와 같이 운전자의 안전에 매우 치명적인 소프트웨어의 경우 ISO 26262 가 규정하는 최고 수준 기능 안전성 등급인 ASIL D 수준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SRM이 전기자동차의 구동모터로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SRM 드라이버가 AUTOSAR 표준에 맞추어 구현되어야 함과 동시에 동시에 ASIL D 수준을 만족해야 한다.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 SRM 드라이버를 AUTOSAR CDD로 사용할 때 ISO 26262 기능 안전성을 어떻게 만족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사례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내용 3 제 2 장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5 2.1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종류와 특징 5 2.2 PMSM 동작 원리와 특성 7 2.3 SRM 동작 원리와 특성 11 2.4 SRM 제어 시스템 14 제 3 장 CDD 를 이용한 AUTOSAR 드라이버 구현 사례 연구 15 3.1 AUTOSAR 개요와 CDD 15 3.2 CDD 를 이용한 드라이버 구현 사례 19 제 4 장 ISO 26262 간섭 배제를 위한 CDD SRM 드라이버 AUTOSAR 아키텍처 24 4.1 ASIL 등급이 다른 SW 모듈 통합시 기능안정성 만족 사례 연구 24 4.2 CDD SRM 드라이버의 간섭 배제를 위한 AUTOSAR 아키텍처 제안 27 제 5 장 결론 29 참고 문헌 30 Abstract 3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ISO 26262 간섭 배제를 위한 CDD SRM 드라이버의 AUTOSAR 아키텍처 제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8851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638 | - |
dc.subject.keyword | ISO 26262 | - |
dc.subject.keyword | AUTOSAR | - |
dc.subject.keyword | SRM 드라이버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paper is to study and propose an AUTOSAR architecture fulling ISO 26262 Freedom of Interference for CDD (Complex Device Driver) SRM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r. SRM has been highlighted as a next generation electric drive thanks to continuous development of SRM control method. Functional safety requirement in ISO 26262 is a very important topic as automotive E/E gets more complexed. In addition, safety related critical software components such as edrive driver should comply with ISO 26262 ASIL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search case studies relevant to these subjects in order to devise an AUTOSAR architecture proposal fulfilling ISO 26262 Freedom of Interference for CDD SRM driv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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