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연비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 대응책으로 VTMS(차량 열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그 중 전자식 써모스탯의 연비 상승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전자식 써모스탯의 냉각수 상향제어에 의한 연비상승효과 파악하고, 제어로직의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상황이다.
차량의 냉각계 요소들은 서로 상호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들을 통합하여 파악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의 일환으로 차량의 냉각계 요소들에 대한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입구제어 차량의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크게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 냉각계 요소들은 기존 시뮬레이션의 모델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써모스탯 및 라디에이터 모델은 정확한 온도예측을 위해 모델을 새롭게 만들었다.
완성한 모델을 통합하여 시뮬레이션으로 구축한 후 다양한 차량 운전조건에 따른 냉각수 및 오일 온도상승 개형이 실제 조건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완성된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전자식 써모스탯의 제어방향까지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