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고등학교 특성화반과 인문반 학생들의 진로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미현 | - |
dc.contributor.author | 임은경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29:06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29:06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83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9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이 특성화반 학생들의 진로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고교 교육과정을 마치고 바로 사회에 투입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낮은 진로인식, 과학 흥미도 및 태도를 높이고, 그들의 직업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STEAM 프로그램 적용 수업을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는데 있다. 연구 대상 집단은 경기도 소재 B고등학교 1학년 특성화반 27명과 비교 대상으로 인문반 26명을 선정하여, 우선 그들의 진로인식, 과학 흥미도 및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을 12차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진로인식, 과학 흥미도,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이 특성화반 학생의 진로인식을 실제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 중에서는 자기이해 영역과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특성화반 학생의 과학 흥미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하위영역 중에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 즐거움과 과학에서의 도구적 동기유발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특성화반 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하위영역 중에서는 과학 수업의 즐거움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네째,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 적용 결과 진로인식, 과학 흥미도,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특성화반 학생과 인문반 학생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은 특성화반 학생들의 직업인식, 과학 흥미도,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실제 효과가 있으므로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7 1. 일반계고와 특성화고의 교육과정 비교 7 2. 융합인재교육(STEAM)과 핵심역량 9 3. 진로인식 12 4. 과학 흥미도 14 5. 과학에 대한 태도 15 6.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설계 22 3. 연구 절차 23 4. 미래 직업 연계형 STEMA 프로그램 개발 25 5. 검사도구 27 6. 검사 실시와 자료 분석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미래 직업 연계형 STEMA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32 2. 미래 직업 연계형 STEMA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35 3. 미래 직업 연계형 STEMA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39 4.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이 특성화반 학생과 인문반 학생의 진로인식, 과학 흥미도,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 43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7 참고 문헌 49 부 록 55 Abstract 6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고등학교 특성화반과 인문반 학생들의 진로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Lim Eun Ky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im Eun Ky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38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839 | - |
dc.subject.keyword |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 | 특성화반 | - |
dc.subject.keyword | 인문반 | - |
dc.subject.keyword | 진로인식 | - |
dc.subject.keyword | 과학에 대한 흥미도 | - |
dc.subject.keyword | 과학에 대한 태도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