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소음 저감을 위한 소음기 성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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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홍민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학준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27:22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27:22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2220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82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201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소음과 진동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배기가스는 배기관을 거쳐 고온의 배기가스와 유해물질을 소음기의 토출구를 통해 내보내고 소음을 발생시켜 환경과 소음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많은 자동차 기업에서는 배기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유해물질을 법적 기준치에 맞추기 위하여 다양한 배기기관을 개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소음기를 사용하여 소음기의 입구관과 출구관의 온도 차이를 주어 온도 변화에 따른 음압 레벨을 측정 하여 소음의 감소 효과를 파악하고, 흡음 역할을 할 수 있는 사일런서를 사용하여 사일런서의 두께와 밀도 조건에 따른 음압 레벨을 측정 분석하여 소음의 감소 효과를 파악한다. 최종적으로 온도조건과 사일런서를 동시에 조합하였을 때 음압 값을 측정 분석하여 소음 감소 효과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여 소음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향후 배기소음 개선을 위한 소음기 개발에 있어 유용한 데이터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연구의 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3 2.1 자동차 소음원의 종류 3 2.2 배기기관 4 2.3 삽입손실 12 Ⅲ. 연구방법 14 3.1 자동차 소음 분석 14 3.2 청감보정회로 15 3.3 반사형 소음기 16 3.4 복합형 소음기 18 IV. 검증 실험 20 4.1. 측정 대상 및 방법 20 4.2. 측정 결과 및 분석 22 4.2.1. 반사형 소음기 측정 및 결과 22 4.2.2 복합형 소음기 측정 및 결과 30 V. 결론 35 참고 문헌 3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자동차 배기소음 저감을 위한 소음기 성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Automobile exhaust silencer for Noise Reduction Performance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3963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206 | - |
dc.subject.keyword | 자동차 | - |
dc.subject.keyword | 소음 | - |
dc.subject.keyword | 진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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