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부로 시행된 전자파흡수율 측정대상 기자재 확대로 휴대폰 뿐만 아니라 공중선전력이 20 mW 를 초과하고 통상 이용 상태에서 전파 발사 중심점이 인체로부터 20 cm 이내에 위치하는 휴대용 송신 무선설비 이상으로 확대 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전자파흡수율 평가 기본 원칙인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가장 최악의 노출 상황을 가정하여 전자파에 대한 인체 노출을 근간으로 삼아 Access Point 및 무선공유기에 대한 전자파흡수율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FCC SAR 측정 방법인 IEEE 1528:2013 규격과 CE SAR 측정 방법 EN 62209-1:2006, EN 62209-2:2010을 참고하여 Access Point 및 무선공유기의 2.4GHz와 5GHz Wifi주파수 대역 전자파 인체흡수율을 측정하였다. 측정 절차는 2.4GHz 와 5GHz 대역 인체모의 조직의 유전율 및 도전율을 SPEAG 社의 DAK 소프트웨어와 DAK-3.5 KIT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SPEAG 社의 DASY5 SAR System을 이용하여 전자파흡수율 측정 대역인 2.4GHz 와 5GHz의 Validation(시스템 유효성 검사)진행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측정대상기기인 Access Point 및 무선공유기의 전자파인체흡수율을 0cm 와1.5cm 측정거리 별로 측정하여 측정 결과를 현 FCC, CE , KC 규격 한계 값과 비교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Access Point의 최대출력과 실제출력을 비교하여 SAR 값을 예상하였으며 그 결과 Access Point 5GHz의 경우 FCC, CE , KC 규격 한계 값을 넘어서며 측정거리 별 결과로 인한 SAR 감소를 참고하여 거리 별 SAR 감소 값을 이용하여 FCC, CE , KC 규격 한계 값을 만족하는 사용기준을 찾아내었다.
본 논문 결과는 전자파 흡수율 측정 기자재 확대로 인한 다양한 무선 설비의 자세한 사용기준(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