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 약시 환아에서 약시안의 원거리 시력과 근거리 시력의 호전속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한 눈 약시로 진단받고 가림치료를 시행하여 약시치료에 성공한 환아를 대상으로 2달마다 측정한 원거리 시력(4m)과 근거리 시력(33cm)을 조사하여, 각각의 치료기간과 호전속도를 비교하고 약시 종류와 정도, 나이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약시안과 정상안의 시력이 한 줄 이내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를 약시치료 성공으로 정의하였다.
굴절부등이나 사시로 인한 약시였던 76명은 평균 5.8세에 약시치료를 시작하였고, 평균 16.4개월 동안 추적관찰되었다. 치료시작시기에 52명 (68.4%)은 근거리 시력, 4명(5.3%)은 원거리 시력이 더 좋았다. 두 눈의 시력이 같아지는 데 원거리 시력은 평균 5.4개월, 근거리 시력은 평균 3.9개월 걸렸으나, 시력호전량을 고려한 호전속도는 원거리 시력은 한 달에 0.11logMAR시력, 근거리 시력은 0.08logMAR시력이 호전되어 원거리 시력이 빨랐다(p=0.016). 약시 종류나 나이에 따른 시력호전속도의 원근 차이는 없었으나, 경도 약시일수록 원거리 시력의 호전속도가 근거리 시력보다 빨랐다. 또한, 초기 근거리 시력이 좋을수록 원거리 시력의 호전속도가 빨랐다.
결론적으로, 한 눈 약시 환아에서 초기 근거리 시력이 원거리 시력보다 좋은 경우가 많았지만, 시력호전속도는 원거리 시력이 빨랐다. 또한, 초기 근거리 시력이 좋을수록 원거리 시력의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