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전장부품에 대한 FFT를 이용한 EMI 측정에 대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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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감동근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성민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25:45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25:45Z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other | 2033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72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장부품의 EMI 시험 시 사용되는 Scan 방식에 대비 FFT를 활용한 기법에 대하여 평가 및 측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FFT방식의 측정은 CISPR 16에 반영이 되었고 이에 따른 차량 전장부품의 EMI 시험인 CISPR 25 시험 시에도 FFT를 활용한 측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FFT를 이용한 측정은 기존의 널리 이용되고 있던 Scan 방식에 대비 측정시간의 월등한 감소에 큰 효과가 있으며, 철도의 EMC 평가 등 시험시간에 시험품의 일정한 동작이 어렵고 순간적인 측정이 필요한 분야의 EMC 시험 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험시간의 단축은 많은 시험수요를 가지고 있는 여러 시험기관 및 시험의뢰 업체 에게 비용절감 등 많은 이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FFT를 이용한 측정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Scan 방식에 비하여 측정결과의 차이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 되었고 미국 크라이슬러 자동차의 경우 FFT 방식에 대하여 상당히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FFT 방식을 이용한 EMI 측정에 대하여 많은 이들이 신뢰성에 대한 궁금증을 던지고 있고 이에 차량의 전장부품에 대하여 대표적인 전장 부품을 선정 Scan 방식과 FFT방식에 따른 각각의 측정 및 측정 결과의 분석, 이에 따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FFT 방식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퓨리에 변환의 기본 이론 제 3 장 CISPR 25의 EMI 시험 개요 및 실측 제 4 장 실측 결과 분석 제 5 장 결론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차량전장부품에 대한 FFT를 이용한 EMI 측정에 대한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0564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337 | - |
dc.subject.keyword | EMI | - |
dc.subject.keyword | EMC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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