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형 기울기 제어 용접을 이용한 초고장력 강판의 피로특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용호-
dc.contributor.author설태호-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4:51Z-
dc.date.available2019-10-21T07:24:51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1928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64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2015. 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각 국가별 자동차 연비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다양한 연비 개선 연구가 이 루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섀시의 고장력 강판 비중을 늘려 무게절감을 통한 연 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방면으로 고장력 강판의 특성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 엔진을 비롯한 기계들의 수명은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신소재 개발 과 가공 기술의 발전에 의해 기존의 무한피로수명 분기점이던 사이클을 넘어 사이클을 웃돌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섀시에 사용되는 고장력 강판의 피로특성 에서도 기가사이클 고주기 영역의 피로 특성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강판의 용접 접합부는 원소재 대비 피로수명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 다. 하지만 고장력 강판은 그 감소폭이 더욱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이는 용접 시 발생하는 입열이 미세조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장력 강판 중 로어암과 휠 디스크 그리고 현가장치 등에 사용 되는 판상 FB강(Ferrite-Bainite Steel)을 소재로 입열량이 적은 전류 파형 기울 기 제어 용접을 진행하였으며, 판상 맞대기 용접으로 제작된 시편의 용접부 피로수 명을 빠르게 관찰하기 위해 소재의 공진 특성을 이용한 초음파 피로시험기를 사용 하여 보다 빠르게 고주기 피로수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재별 용 접부의 피로선도를 도출하였을 뿐 아니라 원 소재와 피로수명을 비교하였다. 피로 시험과 더불어 용접 단면부의 형상 분석 및 부위별 성분분석, 경도측정 등을 관찰 하였다. 기존 초음파 피로 연구는 봉상 시편을 주로 사용했지만 본 연구는 일반 산업현장 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판상 시편을 설계하였다. 또한, 고장력강을 소재로 용접 부의 고주기 피로수명에 대한 연구 결과는 찾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본 연구 결과 를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한다면 다양한 용접 구조물의 피로 내구도 및 신뢰성 예측 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5 1.3 기존 연구 분석 7 1.3.1 고장력 강판 개발현황 7 1.3.2 파형 제어 용접 개발현황 15 1.3.3 고주기 피로시험 개발현황 17 2. 시스템의 구성 및 실험 방법 2.1 반자동 용접 시스템 19 2.2 초음파 피로시험 시스템 23 2.3 실험 방법 31 2.3.1 실험 재료 31 2.3.2 용접 조건 33 3. 실험 결과 3.1 용접 최적 조건 40 3.2 단면 및 EDS 성분분석 42 3.3 경도 시험 48 3.4 피로 시험 52 4. 결론 및 향후 과제 4.1 결론 54 4.2 향후 과제 57 REFERENCES 58 ABSTRACT 6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파형 기울기 제어 용접을 이용한 초고장력 강판의 피로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Taeho Seo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Taeho Seol-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9571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289-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Recently, automobile fuel efficiency regulations are being strengthened in the world. In particular, the study by increasing the proportion of high-strength steel parts has been actively conducted for the weight reduction and improvement in fuel economy. The lifetime of machines like a diesel engine is getting increased and the actual lifetime has already been over the conventional infinite life time, I.e.  , by developing new materials and processing technologies. Therefore, it is required to study the very high-cycle fatigue behaviors of high-strength steel in areas used for the automotive industry. In general, the welded joint strength of a steel sheet tends to be reduced compared to the original material fatigue life. Even, high-strength steel has higher rate of strength reduction by the heat input which affect the microstructure during welding process and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order to minimize the heat input. In this study, the welding on the FB steel is tested to make less heat input by the current wave slope control. In order to observe the fatigue life of the welded area, a butt welded plate specimens were designed and examined with ultrasonic fatigue tester in a very high cycle regime. Thus, not only to derive the welded specimen’s fatigue S-N curve, and compared the original material’s fatigue S-N curve. In addition to the fatigue test, the fusion and heat affected zone and each of hardness were observed. This study offers S-N curves for different conditions on high strength steels and the results can be used to determine the reliability and durability of the various welded structures.-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