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 신인사관리 제도의 핵심요소인 다면평가 제도를 군 인사관리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과 민간기업 및 정부기관의 다면평가 도입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면평가제도는 기존 인사고과인 하향식 평가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향상시켜 평가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평가결과를 환류시켜 본인의 능력개발, 조직의사소통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도입한다.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90년대 초․중반에 다면평가제를 도입활용하고 있으나 군에서는 2004년 진급대상 영관장교의 진급심사자료 획득 목적으로 상사평가와 부하평가를 처음 실시하여 2006년까지 그리고 2009년도에 적용되어 시행되었지만 현재는 다면평가관련 사항은 시행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민간부분의 다면평가는 1950년대 초 목표관리제도가 도입되면서 평가과정을 강조하게 됨에 따라 평가결과의 feedback을 통한 개인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면서 발전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군에서는 다면평가를 리더십향상, 관리능력향상, 실무자 실무능력향상 등을 위한 feedback 제공 목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평가방법도 부대특성과 평가목적에 따라 상급자평가․부하평가․동료평가․본인평가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가급적 정확하고 많은 feedback이 시행됨으로써 평가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과거 군의 다면평가는 진급심의 자료 획득목적으로 단순하게 “존경하는 상급자”, “우선 또는 지연 진출시켜야 할 하급자”를 6하원칙에 의해 기술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으나 앞으로는 개인역량 개발을 위해 평가항목을 업무실적, 능력, 근무태도, 자질, 잠재역량 등으로 다양화, 구체화, 타인과의 비교 등 평가결과 feedback이 개인개발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군 조직의 방대함과 부대특성을 고려하여 다면평가의 도입 및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점진적으로 충분한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다면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면 다면평가를 통한 우수인력개발 및 인사관리가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