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취업 자기소개서에 나타나는 청년 구직자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취업 과정에서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주목하는 이유는 자기소개서가 기업의 인사담당자 등 타인에게 읽혀지는 것을 가정하고 자신을 표현한 글이기 때문이다. 청년 구직자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채용 기업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며, 제출한 자기소개서는 경쟁자들의 자기소개서보다 우월해야하고 차별화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 구직자는 자기소개서에 표현된 자신의 모습이 기업의 인사담당자 등 자기소개서를 읽는 독자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그리고 어떻게 설득력을 갖출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방식으로 생산되는 자기소개서에서 귀납적으로 도출되는 특징이 있는지 분석하여 취업 자기소개서에 나타나는 청년 구직자의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본 연구는 자기소개서에서 표현하는 자기를 청년 구직자가 취업 과정에서 자신에게 요구되는 규범, 담론 등 구조적 차원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하는 자기 정체성으로 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학생에서 직장인으로 사회적 지위를 변환하려 하는 청년구직자가 그 과정에서 어떠한 사회적 가치지향과 행위 규범을 내재화하여, 이를 자신의 정체성으로 표현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즉, 취업 과정이라는 특정한 시기, 특정한 상황에서 그 중심행위자의 실천과 상호작용으로 구성하는 정체성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인터넷 취업 커뮤니티의 자기소개서 첨삭 게시판과 취업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기사 및 서적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소개서는 형식적・내용적 측면 모두에서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수렴하는 텍스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에서 발견되는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지침과 조언에서 비롯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자신을 증명하는 자아 내러티브이다. 자기소개서는 화자가 특정 경험을 통해 어떤 자질, 능력을 키우거나 깨달음을 얻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를 이룬다. 혹은 그 경험 상황에서 어떠한 어려움에 봉착했는지 그리고 이를 자신의 어떠한 행위로 극복했는지에 대해 서술하면서, 이 과정에서 자신이 깨달은 점이나 갖추게 된 자질 및 능력을 이야기한다. 이는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는 자신에 대해 설득력을 갖추는 서술 요령과 조언이 반영된 것이다.
자기소개서의 화자가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부여하는 의미는 몇 가지 유형의 ‘나’를 표현하는데 활용된다. 청년구직자는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을 ‘끈기를 가지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 ‘열정과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사람’, ‘책임감과 주인의식이 있는 사람’, ‘적극적이며 긍정적이고 밝은 사람’, ‘신뢰할 수 있고 믿음을 주는 정직한 사람’, ‘성취감을 느끼며 발전하는 사람’,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는 기업이 설정해놓은 인재상과 일치하였다. 청년 구직자는 구직을 희망하는 기업이 원하는 노동자의 형상에 맞춰 자신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자기소개서에서 소개하는 자기는 이미 주어져 있다. 청년구직자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누구이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이해하고 이러한 ‘나’를 자기소개서에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한 편의 자기소개서에 표현된 화자의 모습을 종합해 본 결과, 청년 구직자는 기업이 원하는 몇 가지 유형의 사람을 복합적으로 표현하여 완성형에 가까운 인격체를 자기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청년구직자는 자기소개서에서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며, 열정과 꿈을 가지고 도전하며, 주인의식과 책임감이 있고 적극적인 실행력을 가졌다. 동시에, 정직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이다. 이것이 청년구직자가 취업과정에서 자기소개서 작성이라는 언어적 표현행위를 통해 재구성한 자신의 서사적 정체성이다. 이렇게 취업과정에서 청년구직자 개개인들의 특별하고자 하는 의지가 모인 결과, 자기소개서 특유의 전형적이며 상투적인 인물이 양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소개서는 노동력 판매자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이며 자신이 희망하는 노동에 대한 의미 부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노동력 구매자는 노동력 판매자의 의식적 차원을 채용의 선별 조건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노동력 판매자로써 청년 구직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기 삶의 경험들을 자신이 노동자로써 수행하게 될 노동과 동일화하여 의미부여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노동력 구매자에게 자기를 광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