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가상 물고기 구현방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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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성수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9:23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9:23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14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가상 물고기를 이용한 가상 수족관을 운영하는 소셜네트워크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가상 물고기를 실제 물고기와 흡사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산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스마트기기에서 볼 수 있는 가상 수족관 게임들의 가상 물고기들은 이동하는 모습과 행동패턴이 단순하게 표현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2D로 구현된 가상 물고기보다 이동하는 모습과 행동패턴이 개선된 3D로 구현된 가상 물고기의 구현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본 논문의 방법을 사용하여 가상 수족관 게임을 제작하고 3D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기획요소들을 제공하였다. 가상 물고기의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 실제의 물고기를 생물학적으로 접근한 참고자료와 직접 관찰한 자료를 기반으로 실제 물고기의 행동패턴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물고기의 행동패턴은 속도변환 행동양식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음을 알아내었다. 이어서 물고기의 회전유영을 표현하기 힘든 속도변환 행동양식을 수정하여 가상 물고기에 적용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가상 물고기가 얼마나 그럴듯한 움직임을 보이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블라인드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검증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으로 제작된 가상 물고기는 충분히 그럴듯한 행동을 보였으며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제작된 가상 물고기가 사용된 가상 수족관 게임을 제작하고 기존의 2D로 제작된 가상 수족관 게임에서는 제공하기 힘들었던, 3D환경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획적인 요소들을 적용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A. 연구 배경 B. 연구 목표 C. 선행연구 사례 1. 인공생명 2. 속도변환 행동양식 D. 연구 접근 방법 II. 본론 A. 구현에 필요한 용어의 정의 및 설명 B. 물고기의 행동패턴을 속도변환 행동양식으로 표현하기 위한 유한상태기계 제작 C. 속도변환 행동양식 알고리즘의 수정 D. 가상 물고기의 운동방식 평가 E. 구현 사례 제시 III. 결론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가상 물고기 구현방법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91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618 | - |
dc.subject.keyword | 가상 물고기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Due to the recent development of smart devices, a lot of social networks games that run a virtual aquarium are emerging. But, The movement of virtual fish that viewed in smart devices is a very simplified because using the realistic virtual fish algorithm is too complex. In this paper, we show an improved virtual fish design that usable on smart device. In addition, the virtual fish that made in this paper can provide more design that cannot be shown in 2D space. To illustrate the behavior of the virtual fish we use biological approaching and analysis behavior of real fishes and simplify it. And to move the virtual fishes we use steering behavior algorithm. How this newly created virtual fish movement seems plausible that the blind test and to validate the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blind test and survey, the method presented in this paper to produce a virtual fish showe a sufficiently plausible suitable behavior can use in smart devices. Finally, we create a virtual aquarium game and apply some design elements that can use in 3D environmen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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