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에 따른 ICT 서비스 확산에 관한 연구 : 이동통신시장 중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강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의방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8:45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8:45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97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05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201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더욱 부곽되고 있는 ICT산업의 서비스 분야인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 상태로 변경된 가운데 이 시장상황에서의 대응 전략 수립을 위해서 확산요인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이전의 연구는 확산의 주된 요인이 imitation effect에 의해서 변화한다고 하였다.(Mahajan et al., 1988; Venkatraman et al., 1994) 그러한 가운데 Mixed effect에 의한 영향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었다.(Hague et al., 2002; Van den Bulte et al., 2004, 2005)하지만, 혁신이론에서 설명한, innovation effect의 영향력에 대해 확산의 주된 요인으로 확인된 논문은 그 범위가 좁은 상황이다. 그래서 이논문은 혁신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그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나타낸 혁신이론을 바탕으로 하여,(Coombs et al., 1996) 이동통신시장에서 혁신의 주된 요인을 설명 하였다. 이 논문은 Bass diffusion model(1969) 과 Coleman model(1966)을 사용하며, NLS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이를 검증하여 이동통신시장의 세대변화에 따른 확산상수의 변화를 확인을 통해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1) 기술혁신이 뛰어나거나 활용도가 높으면 확산상수를 변화시킬 수 있고 (2)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imitation effect는 적어지고 innovation effect가 높아지며 (3)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초기 가입자를 확보하려는 기업들에 노력에 의해 기술세대전환의 시기가 점차 짧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기술혁신이 확산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여 ICT기업은 선도적 입장을 위해 기술혁신에 집중하여야 하며, 이는 ICT기업이 연구개발비의 확대가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시장이 포화상태로 변화하면서 기술혁신에 의해서 변화하는 확산상수는 기술세대전환 시기를 빠르게 변화시키므로 인프라공유를 하게 된다면, ICT 기업의 원가절감과 소비자의 통신비용 절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국제화사회에서의 ICT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본문. 8 Ⅰ.서론 8 Ⅱ.이론적배경 10 2.1확산영향성에대한연구 10 2.2이동통신시장의기술혁신 13 2.3제품수명주기와혁신확산이론 17 Ⅲ.분석방법 20 3.1.가설설정 20 3.2.DATA수집 23 3.3.연구모형 25 Ⅳ.결론 30 Ⅴ.참고문헌 34 Ⅵ.부록 42 영문요약(ABSTRACT) 5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기술혁신에 따른 ICT 서비스 확산에 관한 연구 : 이동통신시장 중심 | - |
dc.title.alternative | lee eui ba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eui ba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4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75 | - |
dc.subject.keyword | bass diffusion model | - |
dc.subject.keyword | ICT Service diffusion | - |
dc.subject.keyword | Technological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 | Innovation effect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