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핵심 직무역량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완-
dc.contributor.author이주령-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7:48Z-
dc.date.available2019-10-21T07:17:48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44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9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러닝,2011.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자교육(e-learning) 교수설계자의 핵심 직무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수설계 인력의 전문성 제고 방안 마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역량수준도와 역량중요도를 분석할 수 있는 설문 조사지를 개발하여 10개 기관에 소속된 50명의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에게 배포하였고, 활용 가능한 42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여 SPSS 17.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전자교육 교수설계자는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을 상회하는 양호한 역량수준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역량중요도 인식과 비교해 볼 때 평균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직무수행을 위해 갖춰야 하는 역량의 중요성에 비해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현재 역량수준도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인터뷰와 같은 질적인 접근을 통해 좀 더 현실적인 업무 환경을 반영한 역량 연구와 더불어 직무 인식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많은 자극 가능성을 최대한 수렴한 세분화된 연구를 통해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상황과 수준에 맞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할 수 있도록 연구할 필요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전자교육에서의 교수설계 7 2.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영역별 필요 역량 1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절차 21 3. 측정도구 22 4. 자료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역량수준도 25 2.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역량중요도 27 3. 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역량수준도와 역량중요도의 차이 30 Ⅴ. 결론 및 논의 30 1. 요약 33 2. 결론 34 3. 제언 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전자교육 교수설계자의 핵심 직무역량 분석-
dc.title.alternativeJoo-lyoung l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oo-lyoung l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E-러닝-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37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42-
dc.subject.keyword교수설계자-
dc.subject.keyword전자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lear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