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의록-
dc.contributor.author이희준-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7:25Z-
dc.date.available2019-10-21T07:17:25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44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83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괄목할 만한 발전에 힘입어 미디어 산업과 소비시장에서도 상상을 초월하는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가치 사슬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단지 콘텐츠를 소비하는 역할로만 머물렀던 소비자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주체로써도 자리매김하는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방송·통신 융합의 지각 변동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혁신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IPTV는 2010년 3분기 현재 한국에서 약 321만 명의 가입자에 육박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IPTV를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수용하는 가를 알아보려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는데 문헌 연구에서는 혁신에 대한 정의와 확산의 요소, 혁신의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와 신기술에 대한 수용자 채택행위의 기존 연구를 정리하였다. 또한 신기술이나 신제품의 확산에 있어 정체(캐즘) 요인과 극복 요인. 그리고 한국에서의 IPTV의 시장 현황과 이의 본격 확산에 대한 주된 요인 중 하나로 판단되는 결합상품(번들링)과 준거 가격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IPTV의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문제를 도출하려 하였다. 특히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채택된 신기술 수용 요인에 대한 변인을 확인하고 현실에 적합한 요인 변수를 추출·보완하여 연구 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IPTV를 이미 수용한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고 이 두 그룹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을 통해 세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혁신성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찾지 못했다. 또한, 지각된 비용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에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높은 유의미한 값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쟁 매체에 대한 불만족이 높을수록 수용 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각 브랜드의 인터넷 고객은 동일한 IPTV 브랜드의 선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확인된다. 이 결과로써 사업자들의 교차판매 등의 마케팅 노력이 IPTV의 수용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가입자와 비가입자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초로 두 집단의 혁신성, 자기효능감, 경쟁 매체 불만족, 지각된 비용, 지각된 유용성간의 평균치 차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혁신성의 경우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자기효능감의 경우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다. 즉, 가입자의 경우 자기효능감 측면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비수용자는 IPTV의 사용 용이성에 대한 막연한 저항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쟁 매체의 불만족의 경우에도 가입자가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경쟁 매체의 전반적인 품질에 대한 실망감이 매체 전환. 즉, IPTV 수용의 한 요인이 되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지각된 유용성 측면에서도 가입자가 비가입자 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볼 때 이 연구에서는 사업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서비스 품질이 매체 전환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경쟁 매체와의 서비스 품질 우위의 확보·유지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대한 높은 유의성으로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업자들은 IPTV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유용성에 대한 이성소구(rational appeal) 광고의 확대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가설로써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IPTV의 수용자와 비수용자간의 비교 결과에서, 가입자의 경우 자기효능감 측면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비 가입자의 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사용성(usability)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저항감 해소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의 구성 3 1. 연구 방법 3 2. 연구의 구성 3 제2장 이론적 고찰 6 제1절 혁신의 확산과 수용자 행위 연구 6 1. 혁신의 개요 6 가. 혁신의 정의 6 나. 혁신 확산의 요소 6 다. 혁신의 속성과 IPTV 수용 8 2. 수용자 채택 행위 연구 10 가. 기술수용모형 10 나. 기타 수용자 채택 행위의 여러 변인 11 제2절 기술 혁신 이론과 캐즘(Chasm) 이론 14 1. 기술 혁신 이론 14 2. 캐즘(Chasm) 이론 15 가. 캐즘(Chasm)의 정의 15 나. 캐즘(Chasm)의 발생원인 17 다. 캐즘(Chasm)의 극복 18 제3절 준거 가격과 번들링의 개념 19 1. 준거 가격의 개념 19 가. 준거 가격의 정의 19 나. 소비자의 내적 준거 가격과 지각 20 2. 번들링(Bundling) 22 가. 번들링의 정의 22 나. 번들링의 유형 23 다. 번들링의 효과 연구 24 라. IPTV 사업자의 번들링 전략 26 제4절 IPTV의 개요 27 1. IPTV의 정의 27 2. IPTV의 도입과 발전 28 3. IPTV 시장 상황 31 제3장 연구의 모형과 연구 방법 35 제1절 연구문제 35 제2절 연구모형 36 제3절 연구가설 37 1. 개인특성변수와 수용의도 37 2. 손익변수와 수용의도 38 3. 환경변수와 수용의도 39 제4절 연구변수의 조작화 41 1. 혁신성 41 2. 자기효능감 42 3. 지각된 비용 42 4. 지각된 유용성 43 5. 경쟁 매체 불만족 44 6. 수용의도 45 제4장 실험 46 제1절 조사 방법과 표본 구성 46 1. 설문지의 구성 46 2. 표본의 구성 47 제2절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증 49 1. 변수의 기술 통계량 49 2. 변수의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49 가. 변수의 구성 타당성 50 나. 변수 측정의 신뢰도 검토 52 3. 변수간의 상관관계 53 4. 연구 가설의 검증 55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9 제2절 연구의 한계 61 참고문헌 62 부록 69 Abstract 7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IPTV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Lee, Hee-Jun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Hee-June-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26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41-
dc.subject.keywordIPTV-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anks to the remarkable advancement of digital technology, the media industry and the consumer market are going through revolutionary changes. In particular, the convergence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not only creates a new value chain in the media industry but also empowers consumers to shift from mere consumers of contents to producers and distributors. Against this backdrop, IPTV, one of the leading innovative convergences betwee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has grown exponentially, drawing 3.21 million subscribers in Korea as of the third quarter of 2010. This study examines what makes consumersacceptIPTV. To this end, the author conducted both literary and empirical studies. In the study based on existing research, it reviewed the previous studies on definition of innovation, factors that spread in novation, characteristics of innovation and consumer behavior of accepting new technologies. In addition, the study also attempts to examine previous research on chasm in the spread of new technology as well as factors that help over come the chasm. The study also looks into the current status of IPTV market in Korea along with bundling and reference price, which served a major role in expanding IPTV in the Korean market. In particular, the study identifies variables in accepting new technology, selects the ones more suitable for the market reality and deals with them as variable in this research. Further more, the study conducts a survey on two groups of consumers, those who have already accepted IPTV and those who have not, and compares them to analyze their differences. In order to verify the theory established by the research model, the author analyzes the differences after examin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variables. Regression analysis shows that innovativeness has a positive impact on consumers' willingness to accept the new technology, but it has no significant impact on self-efficacy. In addition, while perceived costs do not positively affect the willingness to accept, perceived usefulness has a significant impact. Finally, the less consumers are satisfied with the competitor media, the more willing they are to accept IPTV. The survey results also show that consumers tend to choose the IPTV brand of the Internet service provider they already subscribed to. This demonstrates that the service providers' marketing efforts, such as cross-selling, affect IPTV acceptance. In addition, the study examines if there is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ubscribers and non-subscribers in terms of innovativeness, self-efficacy, satisfaction about competitor media, perceived costs and perceived usefulness. There sult show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innovativeness between the two groups but does show a difference in self-efficacy. In other words, subscribers recognize self-efficacy more significantly, and non-subscribers feel resistance toward usefulness of IPTV. Subscribers also have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towards competitor media. This means that their disappointment toward competitor media is one of the factors that drive consumers to accept IPTV. In terms of perceived usefulness as well, subscribers show more positive response than non-subscribers. The aforementioned study result gives the IPTV service providers implications as follows: First, service quality is one of the factors that drive consumers to accept IPTV, so service providers should makes continued efforts to improve their service quality. Second, perceived usefulness has significant impact on consumers' willingness to accept IPTV. Therefore, service providers should consider investing more on rational appeal advertisement on the usefulness of IPTV. Third, while it is not a theory used in this study, subscribers recognized self-efficacy more than non-subscribers, so service providers need to find ways to ease non-subscribers' resistance toward IPTV by promoting their awareness about its us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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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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