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페달 답력과 실내 소음 특성이 운전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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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박진일 | - |
dc.contributor.author | 안동환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7:13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7:13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26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9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운전성(Drivability)이란 차량의 조정성(운전성의 의도대로 차량이 거동), 안전성(외란에 의한 영향 최소화) 및 승차감(정숙성 및 안락함)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차량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운전성은 연비나 성능과 달리 다수의 관련 항목(가속성, 응답성, 공회전 안전성, 소음/진동, 선회성 등)이 존재하고 정량적인 계측 및 평가가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가지며 차량을 구성하는 샤시, 파워트레인 및 차체가 모두 운전성과 깊은 연관성을 가짐으로 인해 다양한 차량 요소 별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특성을 고려한 운전성 영향인자 계측/분석 기술을 개발하고, 운전성 영향 인자의 정량화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감성평가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운전성은 정량적인 평가가 어렵다. 이를 위해 기 개발한 운전성 영향 인자 실시간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각 운전모드(출발가속, 추월가속)에 대한 운전성 영향 인자를 도출하고 정량화 작업을 선행하고자 한다. 차량 동적 거동의 영향도 분석을 위해 가속도 센서, 변위 센서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취득/분석을 통한 정량화 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일반인· 전문가 대상으로 실차 실험을 통한 설문지 작성으로 운전성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CAN 신호와 가속도 및 변위 센서를 통해 차량의 동적 거동을 파악하고, 차량의 실내 소음을 계측/분석하기 위해서 마이크로폰과 이퀄라이져 등의 음향장비를 구성하여 실험차량의 실내소음을 측정하고 주파수 음압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문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준비된 실차 비교 평가 실험을 실시하고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감성평가 결과를 통해 가속페달 및 주파수 음압 변경 특성과 설문지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할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그림 차례 표 차례 줄 임 말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가속 페달 답력 변경 실험 5 2.1 가속 페달 답력 변경 5 2.2 물리량 분석 6 2.3 감성평가 결과 분석 13 제 3 장 실내 소음 음압 변경 실험(+5dBA) 16 3.1 전체 음압 변경 16 3.2 물리량 분석 17 3.3 감성평가 결과 분석 19 제 4 장 실내 소음 음압 변경 실험(-2.6dBA) 21 4.1 전체 음압 변경 21 4.2 감성 평가 결과 분석 22 제 5 장 실내 소음 주파수 특성 변경 실험 24 5.1 소음 장비 구성 및 특성 분석 24 5.2 실험 방법 및 주행 조건 25 5.3 실내 소음 측정 및 소음 특성 변경 안 작성 27 5.4 비교 평가 실험 31 5.5 설문지 결과 및 상관관계 분석 34 제 6 장 결론 40 제 7 장 참고 문헌 42 ABSTRACT 4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가속페달 답력과 실내 소음 특성이 운전성에 미치는 영향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99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262 | - |
dc.subject.keyword | 운전성 | - |
dc.subject.keyword | 가속 페달 답력 | - |
dc.subject.keyword | 실내 소음 | - |
dc.subject.keyword | 감성 평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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