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타이어의 파상형 마모의 개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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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민성-
dc.contributor.author박찬수-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59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59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29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차량을 형성하고 있는 부품은 수없이 많지만 일반적으로 하나의 부품은 하나의 기능만을 완수하게 된다. 그러나 타이어의 경우, 외관은 매우 간단하게 보이지만, 노면의 충격흡수, 엔진의 동력전달, 제동력, 조타력, 등 수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어 있는 대형 상용차의 경우 차량 설계시 규정 적재량에 대비해 실질적으로 평균 30~50% 이상 초과하고 있으며, 심한 과적으로 인하여 타이어의 이상마모가 발생하고 하체의 변형 및 파손이 쉽게 일어나는 실정이다. 대형 상용차에서 많이 사용되는 일체식 현가장치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이상 마모 중 파상형 마모의 주된 원인은 과적으로 인하여 최초 차량 설계시 정해진 캐스터 각의 부족, 또는 일체식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프론트 액슬과 스프링의 변형으로 인한 캐스터 각의 변화이다. 하지만 일체식 현가장치의 방식은 캐스터 각이 차량 설계시 이미 정해져 있어 수정이 불가하여, 일체식 현가장치를 사용하는 대형 상용차들에서 파상형 마모가 대부분 발생하여 운전자에게 경제적, 심리적 피로감을 전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 개발된 캐스터 앵글 플레이트를 제작하고, 이로 인하여 단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일체식 현가장치의 캐스터 각의 수정을 가능하게 하여 대형 상용차의 타이어가 파상형으로 이상마모 되는 것을 방지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9 Ⅱ. 이론배경 12 2.1. 휠 얼라인먼트 기본개념 12 2.1.1. 정 의 12 2.1.2. 역 사 12 2.1.3. 필요성 13 2.1.4. 휠 얼라인먼트 문제 발생원인 13 2.2. 휠 얼라인먼트 구성요소 14 2.2.1. 토 우 14 2.2.2. 캠 버 14 2.2.3. 조향축 경사각 16 2.2.4. 캐스터의 개요 7 2.2.5. (+) 캐스터와 (-) 캐스터의 정의 19 2.2.6. 캐스터의 적용사례 20 2.3. 일체식 현가장치의 개요 21 2.3.1. 일체식 현가장치의 장, 단점 23 Ⅲ. 실험 24 3.1. 실험 결과 25 Ⅳ. 고찰 및 결론 40 4.1. 고찰 40 4.2. 결론 42 Abstract 43 참고문헌 45 감사의 글 4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형 타이어의 파상형 마모의 개선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wave attrition of the heavy duty tir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Chan-Soo-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12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292-
dc.subject.keyword타이어 이상마모-
dc.subject.keyword대형 타이어-
dc.subject.keyword파상형 마모-
dc.subject.keyword휠 얼라인먼트-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In general every part of a vehicle performs only its own function. However, in the case of tires, while the appearance looks very simple, it has numerous functions such as shock-absorption of surface, power transmission, braking power, and steering torque.Nevertheless, with only tires, it is difficult not only to maintain the high pressure for withstanding high loads but also to get the sufficient strength on significant injuries and shock. In domestic market, heavy duty vehicles are actually loaded 30-50% more than the standard amount of load, and then because of excessive loading, abnormal wear of the tire and the deformation and breakage of the lower body of vehicles easily occur. However, in the monolithic suspension the cast angles are fixed at design step and it is impossible to change the cast angles. The attrition wear widely in the heavy duty vehicles provides the drivers with the economic and psychological burden. Also, it takes place for the caster angle is severly deformed and gets small because of deformation of front axle and spring. In this thesis the newly developed cast angle plate has been introduced in order to solve the attrition wear, which makes it possible to modify the cast angle of the monolithic suspension at low cost and protects the attrition wear in the heavy duty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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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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