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자동차 배출가스 특성과 배출계수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승현-
dc.contributor.author맹정열-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58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58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29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5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대기오염의 문제는 점점 심각해져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이상 등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이 대기오염 중 대부분이 교통부분이나 산업부분 등에서 발생 되어지는 것들이다. 자동차공학협회에 따르면 2009년 말 우리나라의 자동차의 등록 대수는 전체 가구 수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 되었다. 이렇게 자동차의 수가 증가되어 갈수록 그와 같이 비례하는 배출가스 증가를 피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자동차의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되어져 이를 개선하기 위해 배출가스저감장치 장착, 연료품질 개선, 도로 이용에 관한 정책 등 여러 가지 기술과 제도를 펼치고 있으며, 이런 방안으로 해가 거듭 되어 질수록 자동차의 배출수준이 달라지고 있다. 자동차의 배출가스의 저감은 계속해서 풀어가야 할 과제이기에 우리는 그에 따른 기초자료 등이 필요할 것이다. 자동차의 배출가스를 보면 차량별, 연료별에 따른 관계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우리나라 도로 상황을 근거하여 주행하는 속도를 모사한 차속별 모드인 NIER Mode (NIER 1, NIER3, NIER7, NIER9, NIER12, NIER 14, NIER15) 총 7개의 모드에 따른 배출가스(CO², HC, CO, NOx) 등을 구하여 그 배출가스별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배출계수를 도출하였다. 이 배출계수는 상황에 따른 배출가스를 추측할 수 있으며, 우리가 그에 따른 배출가스의 대기오염원에 들어가는 비용을 산출할 수 있게 된다. 이 산출된 비용은 앞으로의 과제나 연구에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되어 질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 개요 2 제2장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제1절 국내 · 외 배출가스의 규제 3 제2절 시험 개요 4 제1항 시험 항목 설정 4 제2항 시험 모드 설정 5 제3항 시험 자동차의 선정 8 제3장 시험 시설 및 장비 10 제1절 배출가스 분석 장비 10 제1항 휘발유 및 LPG용 배출가스 분석장비 10 제2항 경유용 배출가스 분석장비 11 제2절 차대동력계 13 제1항 동력계 제원 13 제2항 응용분야 13 제4장 배출가스 결과 및 분석 14 제1절 차량별 배출가스 결과 및 분석 14 제1항 연료별 배출가스 결과 및 분석 14 제2항 배기량별 배출가스 결과 및 분석 15 제2절 차량별 배출가스의 배출계수 21 제1항 배출계수 산정방법 21 제2항 배출계수 산출모형 및 평가 21 제3항 배출계수 산정 23 제3절 배출가스의 오염비용 산출 34 제1항 속도에 따른 배출량 산정 34 제2항 대기오염비용 원단위 38 제5장 결론 43 참고문헌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승용자동차 배출가스 특성과 배출계수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 Charateristics of Exhaust Emission and Emisson Factors of Vehicl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Meang, Jeong-Yeol-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11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297-
dc.subject.keywordExhaust Emission-
dc.subject.keywordEmission Factors-
dc.subject.keyword승용자동차-
dc.subject.keyword배출가스-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Increasingly more critical problem of air pollution, global warming, climate change is causing more and more problems. The majority of air pollution at a traffic area or industrial sector is not is what happens. Automotive Engineering Association in late 2009, according to the registration of vehicle in Korea exceeded the number of households that algebra was compiled. This increase in the number of vehicle is increasing in proportion as such increase the exhaust gas can not be avoided. Look of the vehicle each vehicle emissions, fuel due to stars has relationships. In this study, the situation on the basis of the vehicle from road and simulated driving speed NIER Mode (NIER 1, NIER3, NIER7, NIER9, NIER12, NIER 14, NIER15) emissions by a total of 7 modes (CO² , HC, CO, NOx), and to obtain and study correlation each exhaust emissions, emission factor was derived. Coefficient of the exhaust emissions can guess depending on the situation, and accordingly we are of the air pollutant emissions will be able to calculate the cost. Calculated the cost of a project or two in the future as the basic data will be used.-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