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추락방지시설개선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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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승현-
dc.contributor.author석주식-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54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54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19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4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해마다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어나고 자가용 승용자동차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주차장시설도 급속한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러나 노후화된 시설과 체계적인 관리의 부재로 인해 최근 잇따라 건축물식 주차장에서 추락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 7대도시의 주차장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차장 추락방지시설물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대해서 다양한 형태의 시험모델을 설계하여 각각의 모델에 대한 컴퓨터해석을 통해 유형별로 가장 안전하면서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모델(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차충돌시험을 통해 그러한 표준모델들이 실제 상황에서도 안전성이 뛰어나며 제작과 설치에서의 문제점이 없는지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러한 절차를 통해 검증된 3가지 유형의 표준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계속 발생되고 있는 주차장 추락사고를 방지하는데 미약하나마 도움을 주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내용 및 목적 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설계모델 확정 6 1. 법령체계 검토 6 2. 개선된 추락방지시설 설계모델 확정 14 제3장 실차충돌 해석 25 1. 경계조건 및 모델구성 25 2. TYPE A 실차충돌 해석 28 3. TYPE B 실차충돌 해석 35 4. TYPE C 실차충돌 해석 44 5. 실차충돌 해석결과 49 제4장 실차충돌 시험 50 1. 시험용 모델 확정 50 2. 시험조건 51 3. 시험장비 51 4. 시험진행절차 52 5. 시험방법 52 6. 시험 후 측정 데이타 및 촬영 사진 57 7. 실차시험결과 67 제5장 시험결과 고찰 68 제6장 결론 69 참고문헌 7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주차장추락방지시설개선에관한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mprovement of Guard Rails for Parking Lo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09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90-
dc.subject.keyword주차장-
dc.subject.keyword추락방지시설-
dc.subject.keyword개선-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parking lots have been increasing rapidly according to the growing number of private vehicles. However, Recently vehicle falling accidents have been occurring due to outdated facilities and the lack of systematic management about parking lots. To prevent these falling accidents, we started the investigation over parking lot facilities of the seven major cities to analysis operation status of the parking lot facilities and based on the results, classified the most commonly used fall prevent guard-rail into 3 types. And, designed various forms of testing model about so classified 3 types and proposed standard models which is the most safe and easy to install by computer analysis. Also, Real vehicle crash tests were conducted to verify that the standard models have not any problems in production and installation, with excellent safety performance in real situations. And, I want to help prevent the falling accidents of the parking lot by suggest 3 type's standard model through such a approved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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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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