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포인팅 게임이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완-
dc.contributor.author김경주-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4:08Z-
dc.date.available2019-10-21T07:14:08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other1108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58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러닝,2010. 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컴퓨터 포인팅 게임이 중도(重度)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지각 능력에 효과적인 컴퓨터 포인팅 게임을 난이도․수준에 따라 3단계로 설계 및 개발하였다. 효과를 최대로 이끌기 위해, 1, 2주와 3주에 적용할 교수․학습 모형을 다르게 설계하였다.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성남의 지적장애 H학교 초등부 재학생 중, 중도 지적장애아동이면서 낮은 시지각 능력을 보이지만, 교정시력과 손가락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 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3주간 1회에 15분씩, 15회 실험을 실시하였다. 양적인 평가를 위해, 표준화 검사 도구인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2)를 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질적 평가를 위해, 관찰평가일지를 매주 실험이 끝난 후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컴퓨터 포인팅 게임은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능력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차례 그림차례 국문요약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지적장애아동 교육에서의 컴퓨터 게임 활용 2.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능력 3. 컴퓨터 게임과 시지각 능력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방법 5. 시지각 발달을 위한 컴퓨터 포인팅 게임 Ⅳ. 연구결과 1. 컴퓨터 포인팅 게임이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양적 효과 2. 컴퓨터 포인팅 게임이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질적 효과 Ⅴ. 결론 및 논의 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컴퓨터 포인팅 게임이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Computer Pointing Game on Visual Percep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E-러닝-
dc.date.awarded201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68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83-
dc.subject.keyword컴퓨터 게임-
dc.subject.keyword시지각 능력-
dc.subject.keyword중도 지적장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lear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